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에어컨 필터 청소하면 냉방효과 60% 상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에너지공단, 여름철 냉방 에너지 절감 실천방안 제시
    "에어컨 필터 청소하면 냉방효과 60% 상승"
    올해 여름철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작년보다 폭염 일수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냉방 에너지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국에너지공단이 에너지를 아끼면서도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22일 내놨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문을 닫고 냉방을 하되, 주기적으로 환기하는 것이다.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에 따르면 환기를 위해 문을 열고 냉방 하면 문을 닫고 할 때보다 전력 소비가 약 4.2배 늘어날 수 있다.

    먼지나 오염입자 등 이물질을 걸러내는 필터를 세척해도 냉방기기 내부의 원활한 공기 순환으로 냉방 효과를 60% 상승시킬 수 있다.

    이는 에너지도 5% 절약하고 전기요금도 27% 줄이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에너지공단은 설명했다.

    냉방설정 온도를 1℃ 높여도 4.7%의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

    반대로 1℃ 낮추면 6.5%의 에너지가 낭비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휴디스텍, 삼성생명과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솔루션 협력

      휴디스텍이 개발한 중소기업의 중대재해 예방 안전보건 솔루션 '악센트 프로(AXENT PRO)'가 성능을 입증했다.휴디스텍은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통합 솔루션 AXENT PRO와 관련해 삼성생명과...

    2. 2

      개인투자자, 올해 금·은·달러에 몰렸다…최대 기록 속출

      올해 개인투자자들은 금·은·달러 등 안전자산을 대규모로 사들이며 관련 투자 규모에서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통상 환경과 국내외 금리 향방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지자 변동성이 큰 주식&...

    3. 3

      "자산 '5억' 찍는 시점은…" 세대별 '생존 전략' 이렇게 달랐다 ['영포티' 세대전쟁]

      국민연금에 대한 불신이 임계점을 넘었다. 올해 3월 '더 내고 더 받는' 국민연금 개혁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청년층 사이에서는 "국가가 운영하는 '폰지 사기' 아니냐"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