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사실관계 확인 먼저"…"이제 임계점" 지적도
민주 지도부 '윤미향 입장' 반복…당내는 '부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윤미향 당선인의 거취를 두고 고심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당시 부실회계 의혹부터 주택 매입 자금 출처 논란까지 윤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이 나날이 증폭되고 있지만, 민주당은 20일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을 필두로 상황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듯 했지만, 일단 신중론으로 다시 무게중심이 이동한 듯 보인다.

다만 당내에서는 "국민적 상식의 임계점에 달했다"는 우려와 함께 당의 신속한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비등하고 있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의 의혹과 관련해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정안전부 등 해당 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여론 악화에도 불구하고 사실관계가 규명되지 않는 한 제명 등 당 차원의 조치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입장을 밝히는 것이 맞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특히 이 대표는 윤 당선인과 관련해 당내 의견들이 잇따르면서 '이견' 양상으로 비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도 선을 그었다.

또 자체적인 진상조사에 나서는 대신 담당 부처 등에 조속한 조사를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민주 지도부 '윤미향 입장' 반복…당내는 '부글'
그러나 당의 신속한 조사와 입장 표명을 촉구하는 주장들이 이어졌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국민이 많아진다"며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게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그 결과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노웅래 의원은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 윤 당선인의 각종 의혹과 관련해 "공정과 정의의 부분이 의심받고 의혹을 받는 것이 이제는 국민의 상식, 분노의 임계점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윤 당선인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지난 19일 대구에서 만나 무릎을 꿇고 사과하며 용서를 빌었고, 이 할머니는 "불쌍하다"며 눈물을 흘렸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그러나 이 할머니는 "용서한 게 없다.

법에서 다 심판할 거라고 (윤 당선인에게) 말했다"고 한겨레에 전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이 할머니와의 화해를 계기로 (민주당이) 총력 방어태세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며 "윤미향 건은 제2의 조국 사태로 갈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조국 전 법무장관 사태 초반 민주당이 엄호하는 분위기로 갔다가 이후 여론 악화에 직면했던 것을 꼬집은 발언으로 보인다.

강 수석대변인은 그러나 "저희가 볼 때 조국 사태와는 많이 다른 국면"이라며 "예의주시하며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