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안산시가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전국 처음 도입한 ‘자가격리 해제 전 진단검사’, ‘외국인 주민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시장 관용차 해외입국자 수송 지원’ 등이 코로나19 예방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는 지난 3월 7일 첫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이후 현재까지 총 16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시는 첫 확진자 발생 이후 현장 방역에 참여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시장 관용차 해외입국자 수송 지원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차별화 정책으로 시민들은 물론 인근 지자체들로부터 호응을 받고있다고 13일 발표했다.


시는 먼저 지난 3월 10일부터 모든 자가격리자에 해제에 앞서 진단검사를 실시해 지역사회 추가 감염을 차단해 왔다. 소요 비용은 시에서 투입했다. 이 같은 해제 전 검사는 현재 전국으로 확대돼 국비가 지원되는 등 시의 선제적 대응이 전국의 롤모델이 됐다.


이와 함께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지난 3월부터 영상통화로 자가격리 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정책도 자가격리자의 사각지대를 해소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를 위해 자가격리자에게 스마트폰 45대를 제공하기도 했다.


아울러 자가격리자에게 시의 지역 농특산품을 구호물품으로 지급하는 등 배려도 잊지 않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최근 한 일본인 여성이 자가격리 생활을 개인 SNS에 공유하며 시 직원들의 배려와 보살핌에 감사하다는 글을 게재하는 미담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시는 또 지난 4월1일부터 해외에서 입국한 시민 모두가 자가격리에 들어감에 따라 자차가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해 귀가하는 시민들이 지역사회에 접촉하지 못하도록 ‘특별수송대책’을 추진한 데 이어 시장 관용차를 투입하기도 했다.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윤화섭 시장이 코로나19라는 전국적인 상황에 앞장서 관용차를 제공하는 등 솔선수범을 보이면서 시민들은 코로나19에 대한 경계심이 높아져 사회적 거리두기 등 예방책에 적극 협력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시장은 이 같은 시민들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에 전국 처음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의 외국인 주민 지급으로 화답했다.


이는 61억원가량의 예산이 추가로 필요했지만, 외국인 주민도 안산시민이라는 윤 시장의 평소 지론에 따라 지역 외국인 주민 1인당 7만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했다. 윤 시장의 이 같은 과감한 결정은 타 지역에서도 외국인 주민에 지급하는 '마중물'이 되기도 했다.


시는 생활안정지원금 지원액 713억원을 포함해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산 1100억원을 빚을 지지 않고 세출구조조정으로 마련했다. 이 역시 윤 시장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한편 윤 시장은 “최근 서울 클럽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도입해 코로나 확산 차단은 물론, 극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