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영상) [Q&A] 국민행복카드 어디까지 지원되나요? 미즈톡톡에서 궁금증 해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상) [Q&A] 국민행복카드 어디까지 지원되나요? 미즈톡톡에서 궁금증 해결!
    오는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이 전 국민을 상대로 지급됨에 따라 바우처 카드에 대한 궁금증이 늘어나고 있다. 단계적으로 개학을 시행하는 유치원도 있어 교육비 지원을 받는 바우처 카드에 대한 문의도 늘어나는 가운데 임신•출산은 물론 보육료 바우처 지원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문의도 늘어나는 추세다.

    임신•육아 전문 플랫폼 미즈톡톡에서는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을 간추려 문답형식으로 정리했다. 아래는 미즈톡톡의 국민행복카드 Q&A이다.

    Q.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금 사용 기간은?
    A. 지원금은 바우처 카드 발급 후 수령기준 60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는 바우처포인트를 생성한 날짜가 기준입니다.
    Q. 첫째 아이 출산 때 사용했던 고운맘카드 또는 맘편한카드가 있는데요, 최근 둘째를 임신하면서 기존 카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나요?

    A. 국민행복카드가 없다면 국민행복카드를 새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다만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한 후 임신하셨다면 기존 국민행복카드에 지원금을 다시 추가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국민행복카드를 임신 전 발급 후 나중에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기능을 추가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사전에 발급받은 경우, 추가로 카드를 발급하지 않고 소지한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 기능만 추가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도 국민행복카드로 신청할 수 있나요?

    A. 청소년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도 임신확인서를 제출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누리집’으로 검색해 접속하신 후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Q. 카드사 두 곳 이상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다만 정부 바우처 기능은 하나의 카드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바우처 기능을 변경하려는 경우, 변경하려는 카드사 접수처를 방문하거나 비대면으로 바우처 전환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Q. 유아학비 및 보육료 지원금은 국민행복카드로 사용할 수 없나요?
    A.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에 유아학비 및 보육로 지원금 기능을 추가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 후 유아학비 및 보육료 지원금을 지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유산 후 진료에 대해 남은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계류유산, 자연유산 후 국가바우처 금액이 남아있다면 유산 후 생길 수 있는 산후풍, 염증 등을 예방하고, 다음 임신을 위한 준비를 위해 유산 후 한약을 국가바우처 지원금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미즈톡톡에서는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발급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 적용 대상자는 신용카드 발급에 한해 적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미즈톡톡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및 신청 가능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전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대국민 사과문

      ▲ 오늘의 삼성은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국민의 사랑과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때로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실망을 안겨드리고 심려를 끼쳐 드...

    2. 2

      세아베스틸 1분기 영업이익 36.5%↓…자동차 등 부진 영향(종합)

      세아베스틸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0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6.5%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다. 매출은 7천1억원으로 10.3% 감소했고, 순이익은 183억원으로 70.8...

    3. 3

      '공공 개발vs민자 개발'…여수박람회장 사후 활용방안 관심

      해수부 용역착수 보고회 개최…"각계 의견 수렴, 활용방안 마련" 해양수산부가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용역에 착수했다. 6일 해수부에 따르면 7일 오후 여수 세계박람회장에서 '20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