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엔총장 "한국, 코로나19·기후변화 대응 따라야 할 본보기"(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 국내 발생 코로나19 감염자 '0명'…기후변화 대응도 매우 야심 차"
    유엔총장 "한국, 코로나19·기후변화 대응 따라야 할 본보기"(종합)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3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기후변화와 관련한 한국의 대응을 거론하면서 "주목할 만한 본보기(remarkable example)"라고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이 같은 언급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기후변화와 관련한 답변 과정에서 나왔다.

    유엔에 따르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주목할만한 본보기이자 코로나19와 기후변화에 대한 싸움을 어떻게 조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가지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면서 "그것은 한국"이라고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어 해외 유입사례인 4명을 제외한 국내 발생 코로나19 감염자가 '0명'을 기록한 한국의 30일 상황을 전하면서 "한국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굉장히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한국은 석탄화력발전소 감축과 (탄소)배출 감축 등 '그린 딜'(Green Deal) 추진 계획을 제시했다면서 "매우 야심 찬 그린 딜"이라고 강조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는 어디에서나 따라야 할 본보기"라면서 "전 세계 많은 다른 나라들이 한국의 사례를 따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한 질문에는 "김 위원장의 상황에 대해서는 아무런 정보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화상회의로 열린 '제11차 피터스버그 기후각료회의'에서 경제 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녹색 전환(환경친화적 성장을 위해 사회·경제·산업 구조를 전환하는 것)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회의에는 구테흐스 사무총장도 참석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대만에 무기 수출"…中, 美 군수기업 제재

      중국 정부가 미국의 대(對)대만 대규모 무기 판매를 비난하며 미국 군수기업 20곳과 경영자 10명을 제재한다고 26일 밝혔다.중국 외교부는 “미국은 최근 대규모 대만 무기 판매를 승인해 ‘하나의...

    2. 2

      위조진단서로 '병가'…1년간 242일 결근한 공무원 결국

      진단서를 위조해 병가를 받아내는 방식으로 1년간 242일을 부당하게 결근한 일본의 20대 공무원이 결국 면직당했다.지난 25일 일본 아사히신문은 아오모리현 고노헤마치가 이날 도시계획과에 소속된 20대 남성 A씨가 허...

    3. 3

      갈루치 "中 핵무기 개발 가속화…美 NSS에 인식 없어 우려"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미국 국가안보전략(NSS)은 국가의 대 전략을 마땅히 담고 있어야 하는데 최근 트럼프 2기 정부가 내놓은 NSS에는 이런 것이 없습니다."  미 국무부 외교관으로 20년 이상 근무했으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