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고양시, '도시개발구역 공공택지 추첨제 공급' 요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 고양시는 도시개발구역 내 공공택지에서 더는 고분양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급방식을 추첨제로 변경할 것을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요청했다고 28일 밝혔다.

    고양시, '도시개발구역 공공택지 추첨제 공급' 요청
    공동주택의 분양가격은 택지비와 택지비 가산 비용, 기본형 건축비, 건축비 가산 비용으로 구성된다.

    사실상 분양가격은 택지공급 가격에 따라 좌우될 수밖에 없는 상태다.

    택지개발구역이나 공공주택지구와 달리 도시개발구역 내 택지는 경쟁 입찰방식으로 공급돼 건설사의 과도한 경쟁으로 택지공급가격이 높아지면 분양가도 올라가 입주민의 피해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실제로 고양 덕은 도시개발구역 내 A4 블록과 A7 블록은 주변 택지보다 많게는 3.3㎡당 1천만원 이상 높은 가격에 낙찰돼 공공주택임에도 3.3㎡당 약 750만∼800만원 높게 분양됐다.

    이에 시는 입주민이 피해를 볼 수 있는 고분양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시개발구역 내 공공택지도 감정평가액에 따른 추첨 방식으로 택지를 공급하도록 도시개발법 시행령을 개정할 것을 국토교통부와 LH에 요청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향후 제도개선뿐만 아니라 이런 택지 분양에 따른 초과 개발이익에 대해서도 LH가 고양시에 재투자하도록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동훈 "민주당에 밉보이면 밥줄 끊기나"…김병기 저격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전직 보좌관들과 폭로전을 벌이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대해 "민주당에 밉보이면 이런 일을 당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한 전 대표는 27일 페이스북에서 김 원내대표가 전직...

    2. 2

      여야, 주말에도 특검 공방…"신천지도 수사" VS "물타기 뜬금포"

      여야가 올해 마지막 주말에도 통일교 특검을 두고 공방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특검에 신천지를 포함할 것을 주장했고, 국민의힘은 물타기라고 일축했다. 백승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7일 서면브리핑에서 "통일...

    3. 3

      李 대통령 지적에…성평등부, 취약계층 '생리용품 지원책' 강화

      내년부터 생리용품 지원금을 연중 언제 신청하더라도 연간 지원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성평등가족부는 2026년부터 여성 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사업 지원 혜택이 확대된다고 26일 밝혔다. 생리용품 지원사업은 기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