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AI가 적합한 집 추천하면 가상현실로 살핀다'…특허출원 급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4차 산업혁명 기술 접목 부동산서비스 출원 2016년 28건서 작년 69건으로 ↑

    'AI가 적합한 집 추천하면 가상현실로 살핀다'…특허출원 급증
    부동산 관련 서비스 분야에도 4차 산업혁명 기술이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인공지능(AI)이 나에게 적합한 집을 추천하고,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가상현실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집 구석구석을 살펴본다.

    블록체인을 사용해 인터넷으로 계약서를 작성하고, 사물인터넷(IoT)과 드론을 활용해 집을 관리한다.

    23일 특허청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된 부동산 서비스 분야 특허출원은 2016년 28건, 2017년 29건, 2018년 42건, 2019년 69건으로 매년 늘고 있다.

    출원인 비중은 중소기업 43.8%, 개인 40.4%, 산업협력단과 연구소를 포함하는 기타 11.3%, 대기업 4.4%로, 중소기업과 개인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부동산 관련 서비스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프롭테크'(Property + Technology) 업체들이 등장하고, 업체 간 경쟁이 심화하는 환경에서 서비스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활발한 기술개발이 특허 증가세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AI가 적합한 집 추천하면 가상현실로 살핀다'…특허출원 급증
    구체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된 부동산 관련 서비스 특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시세예측, 상권분석 등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 53건(29%), 가상현실을 접목한 선 체험 기술이 27건(15%) 출원됐다.

    사물인터넷과 드론을 활용한 건물제어, 청소, 안전관리 기술이 73건(40%), 계약 이력 등의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도 28건(16%) 출원됐다.

    김현수 특허청 전자상거래심사과장은 "정보통신과 기술 발달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가 부동산 관련 서비스에 계속해서 유입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도 부동산 관련 서비스 시장 선점과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식재산권 확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38세 될 때까지 일부러 시간 끌기…병역 면제받은 40대 '실형'

      병역 브로커의 지시에 따라 허위 전입신고 등 속임수로 시간을 끌어 병역 의무를 사실상 면제받은 남성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부산지법 형사6단독(김정우 부장판사)은 병역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40대 남성 A씨에게 징역 ...

    2. 2

      "지금이다" 은행 달려간 강남 주민들…100달러 지폐 동났다

      달러·원 환율이 하루 만에 30원 넘게 폭락하며 1,440원대로 내려앉자, 이를 '저가 매수' 기회로 본 투자자들이 몰리며 서울 강남의 한 은행 지점에서 달러 지폐가 동나는 사태가 벌어졌다...

    3. 3

      내일 기온 곤두박질…서울시 '수도계랑기 동파 경계' 발령

      서울시가 오는 26일 오전 9시부터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단계를 발령한다.동파 경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의 동파 예보제 중 3단계에 해당한다. 서울시는 26일 최저 기온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