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상하이 CSI3000 지수 등 오류 사고…한국 ETF도 영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상하이 CSI3000 지수 등 오류 사고…한국 ETF도 영향
    중국 상하이증권거래소가 운영하는 일부 증시 지수에 오류가 발생하는 사고가 났다.

    한국에서도 오류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도 있어 지수 오류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

    상하이증권거래소는 20일 오전 CSI300, CSI300 헬스케어 등 지수 산정에 오류가 발생했다면서 투자자들에게 공개 사과를 했다.

    거래소 측은 지난 주말 지수 산정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지수가 잘못 계산되는 결과가 초래된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오후 장부터는 문제가 해결됐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중국 증시에서는 CSI300 등 지수 오류로 인한 혼란이 빚어졌다.

    특히 CSI300 헬스케어 지수는 장 초반 17% 넘게 폭락하는 이상 현상이 벌어졌다.

    당시 이 지수 구성 주식 29종목은 모두 낙폭이 2% 이내였는데 엉뚱한 지수가 나타난 것이다.

    시장에서는 정도는 덜 했지만 상하이와 선전 증시에 상장된 우량주로 구성된 CSI300 지수 오류가 더 심각한 문제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CSI300지수도 장 초반 실제 상황과 달리 2.8%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왔다.

    중국 증시를 대표하는 지수 중 하나인 CSI300 지수는 세계 투자자들에게 주요 벤치마크 중 하나다.

    한국을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최소 30여개의 상장지수펀드(ETF)가 CSI300 지수를 추종한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선전의 펀드 매니저인 루보량은 블룸버그에 "내 직업을 갖고 나서 이런 일을 겪어본 적이 없다"며 "명백히 나쁜 실수"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22일 WTI 선물가격 급등…투자 주의를"

      선물 만기로 오는 22일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표시 가격이 급등하게 돼 투자에 주의가 요구된다. WTI 선물이 5월물에서 6월물로 교체되며 나타나는 착시다. 국내 원유 상장지수펀드(ETF)는 이미 월물 교체(...

    2. 2

      '반등장'서 소외된 신흥국 펀드·ETF

      글로벌 증시가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 반등하고 있지만 신흥국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은 뒤처지고 있다.1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신흥국 주식형 펀드 수익률은 최근 한 달 ...

    3. 3

      ETF '플렉스(flex)'하는 개미들…스마트 동학개미로 진화 중?

      개인투자자(개미)들의 투자 열기가 증시에서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으로 옮겨붙고 있다.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키며 증시 영향력을 확대한 개인들이 ETF시장에서도 재미를 볼 지 주목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