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내일부터 주택담보대출 금리 내려…코픽스 7년8개월만에 최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일제히 하락했다.

    16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3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1.26%로 전월보다 0.17%포인트 내려 넉 달 연속 하락했다.

    이같은 하락폭은 2012년 7월(0.22%포인트) 이후 7년 8개월 만에 최대다.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하락은 주요 시중은행들이 연이어 수신 금리를 내린 영향이다.

    또 신(新) 잔액기준 코픽스도 1.38%로 0.06%포인트 하락, 8개월째 내렸다.

    기존 잔액기준 코픽스(1.66%) 역시 0.06%포인트 내려 12개월 연속 떨어졌다.

    코픽스는 정기예금·정기적금·상호부금·주택부금 등 국내 은행이 자금을 조달한 수신상품의 금리를 가중평균한 값이다.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여기에 다양한 기타 예수금과 차입금, 결제성 자금 등을 추가해 산출한다.

    잔액기준 코픽스는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을 서서히 반영하나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해당 월에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정되므로 상대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을 신속하게 반영한다.

    이미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고객들의 경우 가산금리와 우대금리가 그대로라면 처음 대출받을 때 기준으로 삼았던 코픽스의 변동폭 만큼 대출금리가 변동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시중은행 '주담대' 금리 더 내려간다…코픽스 일제히 하락

      시중은행의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더 내려갈 전망이다. 16일 은행연합회는 3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1.26%로 전달 대비 0.17%포인트 내렸다고 밝혔...

    2. 2

      [집코노미TV] "장기 디플레 시대…서울 강남아파트가 방어막 된다"

      ▶허란 기자안녕하세요. 집코노미TV 허란 기자입니다. 오늘은 문홍철 DB금융투자 연구위원 모시고 금리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문홍철 연구위원안녕하세요.▶허란 기자여의도의 금리, 환율 전문가로 알려져 있으신...

    3. 3

      [집코노미] 기준금리 내렸는데…주담대는 왜 오르지

      사상 첫 제로금리 시대에 접어들었지만 시중은행 창구에서 이를 체감하긴 힘들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되레 오르고 있어서다. 주담대 금리는 왜 역주행을 하는 걸까.한국은행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0.75%로 종전보다 0.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