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요청으로 전화회의…진단검사·접촉자 관리·재양성 등 논의
국내 코로나19 경험 미국과 공유…한미보건관계장관간 전화회의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
련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는 미국 측의 요청으로 양국의 보건복지부 장관 전화 회의가 열렸다.

13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알렉스 엠 에이자(Alex M. Azar) 미국 보건부 장관과 전화 통화로 진단검사, 접촉자 관리, 재양성 사례 등을 논의했다.

박 장관은 발병 초기에 감염력이 높은 코로나19의 특성을 고려할 때,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파를 차단하는 게 중요하다며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은 실시간 역전사중합효소연쇄반응(RT-PCR) 진단검사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발병 초기에 검사법을 개발하고 검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국내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선제적으로 대응한 국내 경험을 언급했다.

박 장관은 국내 역학조사 인력 운영과 IT활용 등도 소개했다.

국내에서는 질병관리본부 즉각 대응팀을 30개로 구성해 지방자치단체 자체 역학조사팀과 유기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완치(격리해제) 이후 재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와 관련해서도 현재 심층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현재까지 재양성 사례에 의한 감염 전파 사례는 없다는 사실도 전했다.

알렉스 엠 에이자 장관은 이번 전화 통화로 한국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앞으로도 양국의 깊은 신뢰 관계와 파트너십에 따라 구체적인 논의와 협력을 이어갈 수 있기를 희망했다.

박 장관은 14일에는 한국·중국·일본 3국과 10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회원국이 참여하는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방안이 논의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