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민주 김남국·김한규 때리며 '제2의 김용민·정동영' 공세 주력
민주, 송한섭 고발…태구민 재산·김진태측 세월호 현수막 훼손 맞불
[총선 D-2] 막판 네거티브 캠페인 '기승'…여야 격전지 상대 '흠집내기'(종합)
4·15 총선을 이틀 앞둔 13일 여야가 접전지 상대 후보에 대한 흠집 내기에 열을 올리면서 막판 선거전이 혼탁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통합당은 민주당 김남국(경기 안산 단원을) 후보의 '성 비하' 팟캐스트 방송출연 논란, 김한규(서울 강남병) 후보 캠프의 카톡대화방에 등장한 노인투표 만류 행동강령 논란, 이재정(경기 안양동안을) 후보의 토지 재산신고 누락 의혹, 도종환(청주 흥덕) 후보의 여론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포문을 열었다.

경기 안산 단원을 박순자 후보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김남국 후보가 성적 비하 등 음담패설이 오가는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여성의 성 비하·품평에 참여했다며 "후보 자격이 없다.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선대위 정원석 상근대변인은 논평에서 2012년 총선 당시 여성 비하 논란을 불렀던 김용민 당시 민주통합당 후보를 김남국 후보와 비교하며 "비뚤어진 성 인식으로 가득 찬 민주당에 국회를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남국 후보는 입장문에서 "문제 삼는 발언들을 제가 직접 한 바 없다.

저는 연애를 잘 못 해서 상담을 듣는 청년으로 출연했고, 다른 출연자의 발언에 대한 제지 등은 진행자 권한"이라며 "악의적 네거티브"라고 반박했다.

다만 "일부 불편함을 느낀 분들께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김한규 후보도 캠프 카카오톡 단체 오픈 채팅방에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이 2번 후보에게 마음이 있다면 투표를 안 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 된다"는 '선거운동 행동강령'이 올라온 것이 선거법 위반 논란을 낳았다.

통합당 정원석 상근대변인은 2004년 총선에서 '60대, 70대는 투표 안 해도 괜찮다'는 발언을 한 정동영 당시 열린우리당 의장을 거론하며 "제2의 정동영, 김한규 후보를 당장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김한규 후보 캠프는 입장문에서 "해당 카톡방은 확인 절차 없이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 오픈채팅방이다.

글 작성자는 공식 선거운동원이 아니며, 메시지도 캠프의 공식 의견이 아니다"라며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해명했다.

[총선 D-2] 막판 네거티브 캠페인 '기승'…여야 격전지 상대 '흠집내기'(종합)
경기 안양동안 심재철 후보는 민주당 이재정 후보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시가 최대 3억3천만원의 충북 단양 토지 3천681㎡를 재산 신고에서 누락하고, 단양 땅에 무허가 도로를 내놓고선 단양군청이 도로를 깔아준 것처럼 허위 주장을 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을 주장했다.

이재정 후보 캠프 측은 "해당 부지 통행로 조성은 선친이 공유지분을 소유하던 당시 공유자들에 의해 이뤄진 일로 추정된다"며 "경위를 재차 확인하겠으나 마치 본인이 위법을 자행한 것인 양 공격하는 건 전형적 선거철 네거티브"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청주 흥덕 도종환 후보도 캠프 관계자들이 모인 단체 카톡방에 상대인 통합당 정우택 후보에 부정적 기사를 '집중 클릭'하자는 지침이 올라왔다는 의혹이 통합당에 의해 제기됐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다수가 이용하는 단체 카톡방의 수많은 의견 중 하나를 조직적 여론조작인양 몰아가는 통합당의 작태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내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곧바로 메시지를 가리고 삭제했으며, 메시지 내용이 실행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통합당 광진을 오세훈 후보는 최근 자신의 유세차량에 한 남성이 흉기를 들고 접근한 사실에 대해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자작극'이란 음모론을 퍼뜨리고 있다며 "지난 11일 광진경찰서에 수사의뢰했다"고 이날 밝혔다.

[총선 D-2] 막판 네거티브 캠페인 '기승'…여야 격전지 상대 '흠집내기'(종합)
이에 맞서 민주당은 통합당 송한섭(서울 양천갑) 후보와 유정복(인천 남동갑)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하고, 태구민(태영호·서울 강남갑) 후보의 재산 과다 논란과 김진태(강원 춘천) 후보의 세월호 현수막 훼손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 양천갑 황희 후보 캠프는 통합당 송한섭 후보가 SNS를 통해 황 후보가 토지 공개념과 양천구 재건축사업 공공임대주택 비율 50%를 주장한 것처럼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양천구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황 후보 측은 "출마의 변에서 토지공개념을 주장한 사실이 없고, 후보자 토론회에서 발언한 공공임대주택은 3기 신도시 추진에 관한 사항으로 양천구 재건축사업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송 후보 측은 입장문에서 "출마의 변과 토론 발언을 그대로 인용했음에도 허위사실 공표라며 고발한 점에 매우 유감"이라며 황 후보를 무고죄 등의 혐의로 이날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그는 14일 선관위 고발도 예고했다.

인천 남동갑 맹성규 후보 캠프도 맹 후보의 남성 육아휴직 의무화법 등 3건의 대표 발의 실적을 허위라는 식으로 주장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통합당 상대인 유정복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

맹 후보 측은 "유 후보는 본인 임기 때 시행되지 않은 인천 지역 유치원 무상급식이 마치 본인의 성과인 것처럼 선거 공보를 작성해 허위사실공표죄를 저지른 의혹도 있다"고 했다.

이에 유 후보 캠프 측은 "충분한 확인을 거쳐 있는 그대로를 이야기한 것"이라며 "사실이 아니라면 맹 후보 측이 먼저 대표 발의 법안의 정확한 명칭을 밝히길 바란다"고 반박했다.

유 후보 역시 이날 맹 후보가 국토교통부 재직 경력을 4년 5개월 부풀려 유세차량과 선거공보물에 적은 의혹이 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경기 김포을에 출마한 통합당 홍철호 후보는 선거 현수막에 '5호선 연장 확정시킨…'이라는 문구를 넣었다가 상대방 민주당 박상혁 후보의 이의 제기에 선관위로부터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홍 후보는 입장문을 내고 "5호선 김포 연장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발표한 확정된 객관적 사실"이라며 "선관위의 선거개입에 유감을 표하며 사법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총선 D-2] 막판 네거티브 캠페인 '기승'…여야 격전지 상대 '흠집내기'(종합)
통합당 서울 강남갑 태구민(태영호) 후보 역시 2016년 귀순 이후 약 18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어떻게 형성했는지 의문이 제기됐다.

태 후보 캠프는 "저서 인세와 강연 수입이 대부분"이라며 "한 해 세금을 1억3천만원 낸 적도 있다"고 했다.

민주당 박성민 청년대변인은 통합당 강원 춘천 김진태 후보의 선거사무원이 20여개의 세월호 추모 현수막을 훼손했다며 김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김 후보는 입장문에서 "선거사무원의 개인적 일탈 행위로 책임을 지고 선거사무원을 그만뒀다.

앞으로 엄숙한 자세로 선거운동에 임하겠다"며 사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