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총선 D-2] 18개 재외공관서 현지 개표…한국 개표시간 맞춰 진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총선 D-2] 18개 재외공관서 현지 개표…한국 개표시간 맞춰 진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라 주피지대한민국대사관 등 17개국 18개 재외공관에서 사상 처음으로 공관 개표가 진행된다.

    재외국민 투표는 진행했지만, 항공편 결항 등으로 투표함을 국내로 이송할 방법이 없는 지역에서 공관 개표가 이뤄지는 것이다.

    선관위는 공관개표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위한 지침과 매뉴얼을 마련해 재외공관에 전달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먼저 개표하면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국내 개표에 맞춰서 개표가 진행된다"면서 "개표 시간이 공관별로 정해져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관마다 선관위가 있어 개표 절차를 주관하게 된다면서 집계된 결과는 중앙선관위로 보고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공관 개표를 하는 공관은 주피지대사관을 비롯해 주동티모르대사관, 주라오스대사관, 주아프가니스탄대사관, 주니카라과대사관, 주브라질대사관, 주코스타리카대사관, 주파나마대사관, 주우즈베키스탄대사관, 주조지아대사관 트빌리시분관, 주타지키스탄대사관 두샨베분관, 주투르크메니스탄대사관, 주폴란드대사관, 주나이지리아대사관, 주나이지리아대사관 라고스분관, 주르완다대사관, 주마다가스카르대사관, 주카메룬대사관이다.

    앞서 지난 1∼6일 전 세계 85개 공관, 91개 투표소에서 재외국민 투표가 진행됐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55개국 91개 공관에서 투표가 이뤄지지 못한 상황에서도 투표권을 가진 재외국민 17만1천959명 중 4만858명이 참여했으며 투표율은 23.8%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총선 D-2] 포항 찾은 임종석 "오중기 꿈에 투표해달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13일 경북 포항 북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후보 지원유세에 나서 "포항 발전을 위해 이런 인물이 필요하다"며 지지를 호소했다.임 전 실장은 죽도시장에서 "오중기 후보는 죽도시장 ...

    2. 2

      [총선 D-2] 청주 찾은 김종인, 도종환에 "우리가 미사일 더 쏜다고 망발"(종합)

      충청권 유세…"비례·지역 할것 없이 두번째칸 '미래' 찍어달라""'사람 먼저'라던 대통령에겐 조국만 먼저…밀착한 사람들 격리해야"미래통합당 김종인 총...

    3. 3

      김철근 "한정애 측에서 선거운동 방해"…한정애 "선관위서 위법 아니라고 판단"

      김철근 미래통합당 서울 강서병 후보가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 선거운동원들이 대놓고 선거운동을 방해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한 후보 측에서는 "김 후보 측에서 먼저 원칙을 어겼다"면서 반박을 하고 나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