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터키 내 코로나19 확진자 9천명 넘어서…사망자 131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터키 내 코로나19 확진자 9천명 넘어서…사망자 131명
    터키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9천 명을 넘어섰다.

    터키 보건부는 30일(현지시간) 자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9천217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파흐레틴 코자 보건부 장관은 "지난 24시간 동안 9천982건의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시행했으며 이 가운데 1천815건이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누적 사망자 수는 전날보다 23명이 늘어난 131명으로 집계됐다.

    보건부에 따르면 확진자 가운데 568명이 집중 치료를 받고 있으며, 394명은 인공호흡기를 착용한 상태다.

    터키 내무부는 경찰관 약 20명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터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모든 국제선 항공편 운항을 중단했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한 도시 간 이동을 금지하기로 했다.

    앞서 전국 학교는 4월 30일까지 휴교에 들어갔으며, 카페·영화관·체육관 등도 영업을 중단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은'도 희토류처럼 수출 통제한 중국…일론 머스크도 우려

      중국이 새로 도입한 은 수출 통제 조치가 시행에 들어갔다. 세계 최대 은 생산국 중 하나인 중국이 희토류에 준하는 수준의 엄격한 수출 통제를 은에도 적용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공급 부족 우려로 가격 변동성이 커질 거라 전망했다.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미국 CNBC, 영국 BBC, 중국 증권시보 등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전날 이날부터 시행되는 '2026년 수출 허가증 관리 대상 화물 목록'을 발표하면서 은을 포함했다.상무부는 앞서 지난해 10월 그동안 수출을 통제해오던 텅스텐, 안티몬과 함께 은도 수출을 제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어 지난달 30일에는 새 조치에 따라 2026∼2027년 2년간 은 수출을 허가받은 기업 44곳의 명단을 확정해 발표했다.새로 도입된 은 수출 통제는 2000년부터 시행된 쿼터제를 대체하는 것이다. 수출허가를 받은 기업은 지난 2022∼2024년 매년 은을 수출했음을 증명하는 등 엄격한 기준을 충족해야 했다고 SCMP는 보도했다.중국 당국은 '자원 및 환경보호'를 이유로 은 수출 통제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방식이나 범위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내놓지 않았다.다만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인 증권시보는 지난달 30일 기사에서 익명의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새로운 은 수출 통제 정책은 은이 공식적으로 국가 전략자원 목록에 포함돼 '일반 상품'에서 '전략물자'로 지위가 격상됐음을 의미한다. 은 수출관리는 희토류와 동일한 수준"이라고 보도했다.중국은 강력한 정제·가공 능력을 갖춘 세계 최대 은 생산국 중 하나다. 매장량도 세계 최대 수준이다. 지난해 1∼11월 중국의 은 수

    2. 2

      러 '푸틴 관저 공격설' 영상 공개…美 "신빙성 없다" 결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푸틴 관저 공격설’을 뒷받침할 무인기 영상과 지도를 공개했지만, 우크라이나와 미국 측은 러시아의 주장을 일축했다.3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공개한 영상에서 제복을 입은 한 러시아 군인이 숲에 격추된 우크라이나산 ‘차클룬 드론’의 잔해를 보여줬다. 또 다른 영상에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관저가 있는 노브고로드 지역의 주민 이고르 볼샤코프가 “방공 미사일이 발사되는 소리를 들었다”고 말했다. 알렉산드르 로마넨코프 러시아군 방공미사일군사령관은 이같은 영상을 근거로 “우크라이나 정권의 테러는 여러 단계에 걸쳐 치밀하게 계획되고 실행된 표적 공습”이라고 주장했다. 로마넨코프 사령관은 지난 달 28일 밤~29일 새벽까지 푸틴 대통령 관저를 노렸다는 드론의 위치와 시간대별 비행경로를 상세히 설명하기도 했다. 앞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모스크바에서 북서쪽으로 400㎞ 떨어진 노브고로드의 목표 지역을 겨냥해 우크라이나가 드론 91기를 발사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하지만 우크라이나는 영상이 러시아 측 주장을 뒷

    3. 3

      美, 베네수엘라 관련 中·홍콩 기업과 유조선도 제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홍콩 소재 회사 네 곳과 유조선 네 척을 베네수엘라 석유 관련 제재 목록에 추가했다.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는 31일(현지 시간)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와 홍콩에 사무실을 둔 ‘에리즈 글로벌 투자’, 중국 저장성 저우산시 소재 ‘코니올라’, 홍콩 소재 ‘크레이프 머틀’과 ‘윙키 인터내셔널’ 등 네 개 업체를 ‘특별지정국민 및 차단대상(SDN) 목록’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SDN에 지정되면 미국 내 재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의 거래가 금지된다. 또 재무부는 에리즈와 연관된 홍콩·중국 선적 원유 유조선 ‘델라’와 ‘밸리언트’, 크레이프 머틀과 연관된 파나마 선적 원유 유조선 ‘노르드스타’, 윙키 인터내셔널과 연관된 기니 선적 석유제품 유조선 ‘로절린드’ 등 선박 네 척도 SDN에 추가했다. OFAC은 신규로 SDN에 추가된 기업들과 선박들이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불법 마약 테러리스트 정권에 자금을 계속 공급하고 있으며, 일부는 베네수엘라를 지원하는 그림자 선단의 일원”이라고 제재 이유를 밝혔다. 스콧 베선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