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이 4·15 총선 후보자 등록 마감일인 27일 모(母)정당 현역 의원을 영입하기 위해 막판 총력전을 벌였다. 이번 총선 정당투표에서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투표용지 두 번째 칸을, 여권의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세 번째 칸을 받게 됐다. 거대 양당이 막판까지 비례 선거 투표용지의 앞 순번을 받기 위해 ‘의원 꿔주기’라는 꼼수를 썼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의석수가 20석인 민생당이 정당투표 첫 번째 칸(기호 3번), 미래한국당(의석수 17석)은 두 번째 칸(기호 4번)을 배정받게 됐다. 각 정당은 이날 기준 의석수를 기준으로 정당투표 용지의 순서가 정해진다. 더불어민주당(120석)과 통합당(95석)은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아 투표용지에서 빠졌다. 미래한국당은 당초 20명 이상의 의원을 통합당으로부터 받아 순서를 맨 위로 올리는 방법도 고민했지만 통합당이 지역구 선거에서 정당 기호 2번을 받는 만큼 두 번째 칸에 배치하는 방법을 택했다. 유권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고 통합당과 사실상 ‘한몸’임을 강조한 전략이다.

정당투표 용지 세 번째는 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8석)이다. 전날 민주당 현역 의원 7명이 이적한 시민당은 이날도 윤일규 의원(초선·충남 천안병)을 추가로 영입해 8개 의석을 확보했다. 윤 의원이 합류하기 전 시민당의 예상 투표용지 순번은 정의당(6석)에 밀릴 처지였다. 시민당 의석수가 정의당보다 한 석 많지만 ‘지역구 의원 5명 이상 또는 직전 선거 3% 이상 득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서다. 이 때문에 민주당 지도부는 불출마한 지역구 의원을 대상으로 막판까지 설득 작업을 벌였다.

더불어시민당 다음 순번은 정의당이 잇는다. 다섯 번째 칸은 우리공화당(2석), 여섯 번째는 민중당(1석)이다. 국민의당, 열린민주당 등 현재 의석이 1석으로 같은 나머지 정당들은 추첨을 통해 정당투표 기호가 정해진다.

총 38개 정당이 참여 의사를 밝힌 이번 총선 비례대표 선거에선 투표용지가 51.9㎝에 달해 18년 만에 100% 손으로 분류하게 됐다. 지역구 후보자와 지지 정당에 각각 기표하는 정당명부식 ‘1인 2표제’가 도입된 2004년 17대 총선 이후 역대 최장이다.

전략적으로 두 번째 칸을 확보한 미래한국당은 30일까지 3~4명의 현역 의원을 추가로 받을 계획이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이날 당 공천장 수여식이 끝난 뒤 “불출마한 지역구 의원 중 미래한국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보태줄 의원이 더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당내에선 유기준·윤상직·최교일 의원 등이 이적 대상으로 거론된다. 미래한국당이 30일까지 3석을 더 확보해 원내 교섭단체 지위를 획득하면 선관위에서 55억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20석에서 한 석이라도 모자랄 경우 보조금은 약 22억원으로 줄어든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고은이/김소현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