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시진핑, 문 대통령에 위로전문…"한배 탄 우호국가 힘껏 돕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 정부·각계각층, 중국 코로나19 방역에 큰 도움 줘"
    시진핑, 문 대통령에 위로전문…"한배 탄 우호국가 힘껏 돕겠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로 전문을 보냈다고 14일 관영 중앙(CC)TV가 보도했다.

    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문에서 "최근 한국에 코로나19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중국 정부와 인민을 대표해 한국 정부와 국민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한은 서로 돕고, 한배를 탄 우호 국가"라며 "한국 정부와 사회 각계각층은 중국의 방역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안부를 묻고 큰 도움을 줬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특히 중국의 어려움은 한국의 어려움이라고 강조했다"면서 "감염병에는 국경이 없고, 세계 각국은 동고동락하는 운명 공동체"라고 역설했다.

    시 주석은 또 "중국 정부와 인민은 한국이 현재 맞닥뜨린 어려움을 공감한다"면서 "중국은 계속해서 힘닿는 데까지 돕고, 한국의 방역을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한국과 협력해 조속히 감염병과 전쟁에서 함께 승리하기를 원한다"며 "나는 중한관계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문 대통령과 함께 노력해 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이날 한국 외에도 유럽에서 가장 피해가 큰 이탈리아와 중동의 이란에 위로 전문을 보냈다.

    시 주석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위로 전문을 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중은 전날 '한중 합동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출범시키고 외교부와 방역당국 등 관계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한중 코로나19 대응 방역 협력 대화(국장급)' 화상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전국 학교 개학 또 연기되나…교육부 "내주 결론"

      교육부는 전국 유치원과 초·중·교교의 추가 개학 연기 여부와 관련해 다음주에 최종 결론을 내릴 전망이다.교육부는 14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시도교육감들과 협의를 진행한 뒤 ...

    2. 2

      코로나19 대응 나선 美…하원, '무료검사·유급병가' 법안 가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미국이 의회 차원에서 대응에 나섰다.14일(현지시간) 미국 하원은 코로나19 지원 패키지 법안을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코로나19 무료 검사와...

    3. 3

      식약처 "내주부터 KF80 마스크 생산량 확실히 늘 것"

      정부, 핵심 자제 덜 들어가는 'KF80' 생산 독려…"설비 전환 등 물밑작업 중"마스크 명의도용 구매엔 "약국에서 신분증 확인 철저히 해달라"정부가 내주부터 KF80' 마스크 생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