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마스크 구입 행렬. 사진은 기사 내용과 상관없음. [사진=연합뉴스]
계속되는 마스크 구입 행렬. 사진은 기사 내용과 상관없음. [사진=연합뉴스]
부산시가 공적 마스크 판매처로 바빠진 약국을 돕기 위해 간부급 공무원을 현장에 파견했다가 갑질 논란에 휘말렸다.

13일 부산시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에 따르면 부산의 한 약국에 공적 마스크 판매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파견된 부산시 5급 공무원과 약사 사이에 다툼이 있었다.

약사는 청원게시판에 "약국이 원하는 시간에 시청 인력을 파견해 판매를 도와주겠다는 연락이 와서 지난 11일 오후 1시에 와달라고 요청했지만 공무원은 오후 2시께 도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와줄 사람 불렀으니 그냥 돌아가도 좋다고 말했지만 공무원이 당장 마스크를 팔라고 반말하면서 소리친 뒤 30분 정도를 가지도 않고 감시하듯이 계속 지켜봤다"고 주장했다.

또 "매장 직원이 비켜달라는데도 비켜주지 않고 영업방해를 했다"며 합당한 처벌과 사과를 요구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해당 민원이 발생한 것은 사실"이라며 "공무원이 약사에 사과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일부 현장에서 갈등이 있었지만, 해당 공무원을 30분 만에 철수시키고 약사에게 사과하는 등 조치가 이뤄졌다"며 "그래도 부산시의 공무원 지원을 두고 약사의 86%가 계속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있다"고 했다.

부산시는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된 지난 9일부터 1인 약국 위주로 현장 일손 지원에 나서고 있다. 시내 전체 1534개 약국 중 674곳에 760여 명의 공무원이 배치돼 신분증 확인과 마스크 판매 등을 돕고 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