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與, '文 복심' 윤건영 구로을 공천, 문희상 지역구에는 소방관 오영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與, '文 복심' 윤건영 구로을 공천, 문희상 지역구에는 소방관 오영환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서울 구로을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확정됐다. '아빠 찬스' 논란을 빚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문석균 씨가 포기한 경기 의정부갑에는 소방관 출신 오영환 씨가 출마한다.

    민주당은 1일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고 도종환 민주당 전략공천위원장이 전했다. 도 위원장은 윤 전 실장에 대해 "풍부한 국정경험이 있는 분"이라며 "구로를 혁신산업 요충지로 이끌어낼 적임자"라고 공천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윤 전 실장은 3선의 김용태 미래통합당 의원과 총선에서 경쟁하게 된다.
    與, '文 복심' 윤건영 구로을 공천, 문희상 지역구에는 소방관 오영환
    민주당은 경기 의정부 갑에 전략공천된 오 씨는 중앙 119구조본부 소속 항공대원으로 근무하다 지난해 12월 퇴직한 인물이다. 도 위원장은 "소방관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한 청년 소방관"이라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한다는 당의 가치를 상징하는 젊은 청년 후보"라고 평가했다.

    부산 북강서을에는 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영입한 세계은행 선임이코노미스트 출신 최지은 박사가 최종 후보로 낙점됐다. 도 위원장은 "글로벌 경제 전문가로서 부산 경제의 새로운 경제 비전을 제시하고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촉진할 적임자"라고 치켜세웠다.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의 실제 모델로 알려진 임오경 전 서울시청 여자 핸드볼팀 감독은 경기 광명갑에 공천됐다. 도 위원장은 "핸드볼 국가대표와 대한체육회 이사를 역임한 인사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민의 문화·체육 및 복지를 활성화 할 인물"이라고 전했다.

    MBC 아나운서 출신인 한준호 씨는 경기 고양을에 전략 공천됐다. 이 지역은 함경우 전 경기도당 사무처장이 미래통합당 후보로 나선 곳이다.

    나경원 통합당 의원의 지역구인 동작을에 이수진 전 판사를 전략공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이날 논의되지 않았다고 도 위원장은 설명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민주, 구로을 윤건영·북강서을 최지은·의정부갑 오영환 전략공천[종합]

      더불어민주당은 1일 4·15 총선에서 서울 구로을에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전략 공천했다.도종환 전략공천위원장은 민주당 지도부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부...

    2. 2

      안철수 "지역구 후보 안낸다"…사실상 '선거연대' 수용

      국민의당이 4·15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 없이 출마자 전원을 비례대표로 공천하겠다고 발표했다. “지역구에서는 다른 야당 후보를 선택해달라”며 미래통합당과 선거연대를 하겠다는 뜻도 우...

    3. 3

      지역구 포기한 안철수 "지역구는 다른 야당, 정당투표는 국민의당에 해달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15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자 없이 비례대표 후보자만 내겠다고 28일 밝혔다.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해 지역구는 미래통합당 등 다른 야당 후보로 밀어주고, 국민의당은 비례대표 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