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팩트체크] 일회용마스크 재사용 괜찮다?…WHO "하지 마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축축해지면 교체하고, 재사용 말라…마스크에 남은 세균에 감염 우려"
    "쓰는 동안 마스크 만지지 말고 만졌으면 세정제나 비누로 손 씻으라"
    "마스크 벗을 때는 뒤에서부터 벗고 마스크 앞부분은 건드리지 말라"
    [팩트체크] 일회용마스크 재사용 괜찮다?…WHO "하지 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한 올바른 마스크 사용 방법을 놓고 여러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

    당국 승인을 받은 KF(Korea Filter) 마스크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이 갖는 마스크 관련 주된 궁금증 중 하나는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해도 되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의 답은 '노(No·하지 마라)'다.

    WHO가 최근 홈페이지에 실은 '공중을 위한 코로나 19 관련 조언: 언제, 어떻게 마스크를 써야 하는가'에 따르면 WHO는 "마스크에 습기가 차면 즉시 새 것으로 교체하라. 그리고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마스크에 남아있는 세균이 감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WHO는 별도의 동영상에서 설명했다.

    WHO는 "마스크 사용은 알코올을 기본 성분으로 하는 세정제(이하 알코올 성분 세정제), 또는 비누·물을 이용한 빈번한 손 씻기와 병행할 때 효과가 있다"고 했다.

    WHO는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에 알코올 성분 손 세정제나 비누·물로 손을 깨끗하게 하라"고 권고했다.

    또한 주름이 잡히고 상단에 철선이 들어간 의료용 마스크 사용 시 입과 코, 턱을 가리도록 쓰고, 마스크 상단의 철선을 자신의 콧등에 맞게끔 구부려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뜨는 공간을 최소화할 것을 조언했다.

    그리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동안 마스크를 만지지 말고, 마스크를 만졌으면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손 세정제나 비누·물로 손을 씻으라"고 권고했다.

    WHO는 "마스크를 벗을 때 마스크 앞부분을 건드리지 말고 뒤에서부터 벗고, 뚜껑이 있는 쓰레기통에 곧바로 버린 뒤 알코올 성분 손 세정제나 비누·물로 손을 씻으라"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칠곡 밀알사랑의집서 40대 중증장애인 코로나19 확진

      경북 칠곡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밀알사랑의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24일 칠곡군에 따르면 밀알사랑의집 입소자 A(46)씨는 장염증세로 대구가톨릭병원에 입원했다가 검사한 결과 코로...

    2. 2

      코로나19 확산에 이커머스도 줄줄이 '재택근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며 재택근무 및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는 이커머스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위메프는 오는 28일까지 임직원 보호 조치 차원에서 재택근무 정책을 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3. 3

      도쿄올림픽, 코로나19 희생양 되나…런던 이전說 '솔솔'

      5개월 앞으로 다가온 2020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를 놓고 회의적인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최근 급증하면서다.24일 기준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크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