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이 18일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하면서 눈을 감고 있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 옆을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이 18일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하면서 눈을 감고 있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 옆을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백서추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김남국 변호사의 서울 강서갑 출마가 사실상 불발됐다. 김 변호사는 18일 예정됐던 출마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했다.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김 변호사의 강서갑 출마는 없던 일로 정리됐다”며 “기자회견 취소는 사실상 불출마로 교통정리가 됐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당초 이날 오후 4시30분 출마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그는 “이번 총선은 미완의 개혁 작업을 완수하느냐, 거꾸로 후퇴하느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라며 “총선에서 진다면 보다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이 든 촛불은 모두 꺼져버릴 것”이라고 사실상 출마의 변을 밝혔다.

하지만 기자회견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 변호사의 출마가 자칫 이번 총선에서 또다시 조국 프레임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의원들의 성토가 이어지면서 분위기가 급변했다. 박광온 의원은 회의 도중에 “김 변호사의 인재 영입부터가 실수” “귀 닫은 당의 오만함이 부른 필연적 패착이 아닌지” 등 지지자로부터 다수의 항의 문자를 받은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이후 김 변호사가 회견을 전격 취소하면서 분위기가 급변했다. 기자회견 취소 후 그는 페이스북에 “금태섭 의원이 ‘우리 당을 위해 제가 막아내야 한다. ‘조국 수호’(프레임)로 총선을 치를 순 없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보도됐다”며 “‘막겠다’고 말씀하신 것이 설마 저의 출마 자체를 막겠다는 말인지 조심스럽게 여쭙고 싶다”고 했다. 김 변호사는 “이번 선거가 ‘조국 수호가 되면 망한다’는 뉘앙스로 공포심을 불러일으켜 저의 출마 포기를 종용하려고 하는 것이 의원님의 경선 전략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며 “제발 청년들이 자유롭게 도전하고, 공정한 경쟁을 펼칠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김 변호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과 사퇴 전후로 검찰 및 언론의 행태를 기록한 조국백서 필자로 참여한 친(親) 조국 인사다. 하지만 민주당 안팎에서 ‘조국 수호’로 총선을 치르는 데 걱정하는 목소리가 컸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 글에서 “김남국이 대국민 선전포고를 했고 2차 조국 대전이 시작됐다”며 “극성 문빠(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이 정봉주의 대타로 거기에 내보낸 것을 온 국민이 다 안다”고 비판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 라이브’에서 “신인은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의 센 현역이 있는 곳에 가서 붙어야 한다”며 “내가 김남국이라면 민주당 험지에 갈 것 같다. 안타깝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