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의원
김성태 의원
자유한국당 지역구 후보로 4·15 총선에 나서는 태영호 전 북한 공사가 16일 ‘태구민(太求民)’이란 이름으로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태 전 공사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선거법에 의해 주민등록상의 이름인 ‘태구민’을 공개한다”며 “북한의 형제 자매들을 구원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6년 주민등록을 취득할 당시 북한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가명을 썼다. 총선을 계기로 원래 이름을 되찾기 위해 개명 신청을 했지만,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돼 ‘태구민’으로 선거에 나서게 됐다는 게 태 전 공사의 설명이다.

한국당은 지지세가 강한 서울 ‘강남 3구’ 등에 태 전 공사를 전략 공천할 가능성이 크다. 태 전 공사는 원하는 지역구가 있냐는 기자들 질문에 “평범한 당원으로서 당의 결정을 존중하고 따르는 것이 제 의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구가 결정되기 전에는 평화, 남북한 교류와 협력, 인권, 북핵 문제에 집중하고 결정된 뒤에는 해당 지역구가 안고 있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루겠다”고 밝혔다.

박인숙 의원
박인숙 의원
이날 불출마를 선언한 박인숙 한국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송파갑 지역도 태 전 공사의 출마 후보 지역으로 거론된다. 박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8년 동안 한국당의 반성과 혁신, 보수 정권의 재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했지만 지금의 정치 현실에서는 이런 것이 매우 어렵다고 판단해 이번 총선에 불출마한다”고 밝혔다. 한국당의 강남 3구 현역 의원 중 첫 불출마 선언이다.

3선 의원인 김성태 의원(서울 강서을)도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보수 우파의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하기로 결심했다”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한국당 원내대표를 지낸 김 의원은 “저는 문재인 정권을 불러들인 원죄가 있는 사람으로 자유 우파의 대동단결을 위해 저를 바치겠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