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총선 지역구 출마를 공언한 태영호 전 주영북한대사관 공사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총선 지역구 출마를 공언한 태영호 전 주영북한대사관 공사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후보로 오는 4·15 총선에 출마하는 태영호 전 북한 공사가 주민등록상 이름이자 가명인 '태구민'으로 선거에 나선다.

태 전 공사는 1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등록상 이름이 '태구민'이라고 밝혔다.

태 전 공사는 2016년 12월 주민등록을 취득할 당시 북한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가명 '태구민'을 썼다. 생년월일도 실제와 다르게 적었다.

태 전 공사는 이번 총선에서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나서면서 진짜 이름인 '태영호'와 생년월일을 되찾기 위해 개명 신청을 했으나 이 과정이 3개월 이상 소요된다는 점을 알고는 주민등록상 이름으로 선거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태 전 공사는 "한자는 '구원할 구'에 '백성 민'을 써 북한의 형제 자매들을 구원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북한 안팎의 주민들이 저의 활동을 주의 깊게 들여다보고 있다. 저를 통해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의 '수도권 전략공천 후보' 중 한 명으로 지역구 선거에 나선다.

태 전 공사는 "지역구가 결정되기 전에는 평화, 남북교류와 협력, 인권, 북핵 등의 문제에 집중하고 지역구가 결정된 뒤에는 해당 지역구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다루겠다"고 밝혔다.

태 전 공사는 지역구 선정과 관련해서 "당의 평범한 당원으로서 당의 결정을 존중하고 따르는 것이 저의 의무"라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