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전 의원. 연합뉴스
정봉주 전 의원. 연합뉴스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한 총선 예비후보 적격 여부에 대한 판단을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보류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9일 오전부터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성추행 사건으로 명예훼손 재판을 받은 정 전 의원의 4·15 총선 예비후보 적격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오늘 중으로 정 전 의원 문제와 관련한 공식 브리핑은 없을 것"이라면서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공관위 전체회의가 면접 일정으로 중단된 상태여서 오늘 결론을 내릴지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공관위는 지난 6일에도 후보검증소위와 전체회의를 열어 정 전 의원 문제를 논의했다. 하지만 당시 찬반이 엇갈리면서 결정을 미뤘다.

공관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턴 총선 후보자들에 대한 면접 심사에 들어갔다. 심사는 13일까지 진행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의겸 전 대변인처럼 본인이 결단할 시간을 주기 위한 것으로 안다"면서 "당사자의 명예를 존중하면서 당을 혁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 전 의원은 당에서 이와 관련한 연락을 받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에게 부적격의 근거가 없기 때문에 당에서 적격 판단을 내릴 것이란 게 그의 입장이다.

정 전 의원의 공천에 대해선 당내외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당원들 사이에선 정 전 의원에 대한 공천을 지지한다는 의견이 나오는가 하면 총선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 그가 결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민주적 소통 방식을 모르는 사람은 절대 정치인이 돼선 안 된다"며 "정봉주 시는 국민에게 거짓말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씨와 같은 인물은 절대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국회의 멤버가 돼선 안 된다"면서 "그런 사람을 공당에서 국회의원 후보로 천거하는 것은 명백히 국민에 대한 테러"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