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래빗] K-POP팬 주목하는 'sajaegi' #사재기 영어로 뭐게?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니영어 ♪ 이어폰을 귀에 꽂으세요 !.!
▽▽PLAY▽▽ 오디오래빗
외국인 친구 만나도 쫄지 말아요.
이 영어 단어만 알면 당신도 글로벌 인싸
[오세인의 미니영어] #사재기 영어로 뭐게?
최근 국내 대중 가요 시장에서 '음원 사재기'가 논란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통해 음원 '디지털 마케팅 견적서'가 떠돌고, SBS '그것이 알고싶다'까지 방영되며 의혹이 구체화되고 있는 상황이죠.
'사재기'는 영어로 'bulk buying'이라고 합니다. '벌크'는 창고형 할인 매장에서 대용량으로 묶음 판매하는 제품처럼 한번에 많이 구입한다는 뜻입니다. 사전에는 'panic buying'이라고 나와 있지만, 이는 천재지변이나 전쟁 위기 등 공포감에 휩싸여 물건을 대량으로 구매해 쌓아두는 행위에 가깝습니다.
'bulk buying' 해외에선 어떻게 쓰이는지 뉴스래빗 홈페이지에서 오디오 클립을 들어보세요.
#음원 사재기 논란?
음원 차트 조작을 의미합니다.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무한으로 음원을 반복 재생합니다. 일부 가수들은 실명까지 거론된 채 사재기 논란 당사자로 지목당하기도 했습니다.
음원 사재기 논란은 해외에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방탄소년단이 한 시상식에서 사재기 논란에 대해 언급한 이후 관심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차트 조작을 뜻하는 ‘chart manipulation'을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검색해보면 'KPOP'이 연관 검색어로 함께 나옵니다. 한국 발음 표현인 ‘sajaegi’도 함께 쓰이고 있습니다. 영국 BBC 등 해외 매체에서도 ‘sajaegi’라고 표현하며 한국 가요계 음원 사재기 논란을 보도했습니다.
사재기 논란은 SBS 보도 이후 더 뜨거워졌습니다. 한때 사재기 정황으로 보이는 사진이 등장했고. 차트 조작 시세가 구체적으로 적혀있는 ‘디지털 마케팅 견적서’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급속도로 퍼지면서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의혹을 받고 있는 가수들은 사재기를 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일부는 SNS에서 펼치는 바이럴 마케팅을 이용했을 뿐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오디오래빗 ?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오세인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