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이전 외 대안 마련, 아래로부터 소통 등 전략 필요" 지적
광주 군 공항 이전본부 조직 축소…추진 답보에 '속도전' 포기
광주시가 군 공항 이전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의 규모를 축소했다.

전남 무안 등 군 공항 이전 대상지로 거론되는 지역 반발에 부닥쳐 '속도전'을 포기한 셈이다.

7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조직 개편에서 군 공항 이전 추진본부 산하 3개 과를 2개로 축소했다.

군공항정책과, 이전사업과, 신도시조성과 가운데 신도시조성과를 팀으로 격하해 이전사업과 아래로 배치했다.

신도시조성과는 공항 이전 후 기존 부지 개발 계획과 시행 방안 마련을 담당했다.

부지 일부에 테마파크 조성안을 구상한다며 지난해 6월 중국 상하이를 찾아 국제 테마파크 박람회, 디즈니랜드를 참관하기도 했다.

당시 전남 기초자치단체의 반발로 군 공항 이전 사업이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허황한 행보라는 지적도 나왔다.

광주시는 이전 대상지 선정 논의가 진전 기미가 없자 행정력 낭비를 줄이려고 전략적 후퇴를 선택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사업 추진 속도가 나지 않는다는 판단이 들었고 신도시 조성 업무는 (이전지 결정) 다음 문제인 만큼 조직 규모를 축소했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무안, 해남을 이전 대상으로 압축해 국방부와 함께 주민 설명회 등을 추진했지만 해당 지역의 반발로 무산됐다.

특히 유력 후보지로 부상한 무안은 서명 운동 등 주민 반발이 거세다.

광주 군 공항 이전본부 조직 축소…추진 답보에 '속도전' 포기
지역에서는 국방부가 지역 주민 설득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와 함께 광주시의 전략 부재를 비판하는 평가가 나온다.

최영태 광주 시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일단은 무안 주민들의 마음을 열어야겠지만, 광주 안에서 다른 후보지를 찾는다거나 현 공항을 재편해 소음을 줄이는 등 두세번째 방안도 구상해야 한다"며 "이전 후보지와도 윗사람들만 만나서 일방적으로 대화하려 하기보다 농민 등 지역민과 충분한 소통 노력부터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