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마존,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 목소리에 감정 싣는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쁨·실망 등 6가지 감정 표현할 수 있도록 개선키로

    '당신이 응원하는 야구팀이 경기에서 졌다면 좀 실망스러운 목소리로 소식을 전해줬으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의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Alexa) 목소리에 상황에 따른 '감정'이 실린다고 미 IT매체 '더 버지'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마존,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 목소리에 감정 싣는다
    아마존은 에코 스피커에 탑재되는 알렉사가 '기쁨', '흥분됨', '실망', '단호함' 등 모두 6가지의 각기 다른 감정을 담은 목소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쁜 목소리는 일상적인 대화나 문답을 할 때 사용된다.

    날씨나 생활정보 등 가벼운 질문을 던지면 알렉사가 평소처럼 밝고 경쾌한 목소리로 답하는 것이다.

    스포츠 경기 결과를 전달할 때는 다소 복잡한 알고리즘이 작용한다.

    사용자가 평소 응원하는 팀이 패배한 소식을 전할 때는 목소리 톤이 낮아지면서 실망스러움이 섞인 어조로 결과를 전한다.

    반대로 사용자의 팀이 승리했을 때는 단호하면서도 상대적으로 큰 목소리 톤이 나온다.

    더 버지는 "그동안 알렉사가 사용자에게 언짢은 소식을 전할 때는 목소리가 좀 달라야 하지 않냐는 지적이 있었다.

    늘 밝고 경쾌한 알렉사만 필요한 건 아니다"라고 사용자들의 반응을 전했다.

    아마존은 지난 1월부터 알렉사를 통해 뉴스 캐스팅을 전달할 때 몇 가지 다른 목소리 톤을 시범 적용한 바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연말 대목에 아마존의 '당일배송' 성공할까 [심은지의 글로벌컴퍼니]

      미국 유통업자들은 추수감사절(11월 28일)을 시작으로 크리스마스(12월25일)까지 연말 쇼핑 대목을 맞는다. 연중 가장 경쟁이 치열한 기간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 “유통업계는 더 빠른 배송...

    2. 2

      아마존, '수은 검출' 피부 미백제 퇴출…"계정 몰수 조치"

      미국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수은이 검출된 피부 미백제를 자사 웹사이트에서 퇴출했다.AP통신 등 현지언론은 22일(현지시간) 시민단체 등의 탄원에 의해 아마존이 10여 종에 달하는 화장품을 퇴출했다고 보도했다.아마존...

    3. 3

      아마존, 11조원 클라우드 사업관련 美국방부 상대 소송 제기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 부문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100억 달러(약 11조8천억원) 규모로 알려진 클라우드 사업과 관련해 미국 국방부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고 경제매체 CNBC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