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마케팅 겸비"…`융합형 전략가` 권봉석, LG전자 새 사령탑
(▲ 사진 : 권봉석 LG전자 사장)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사장이 LG전자의 새 사령탑에 선임됐다.

권 사장은 기술과 마케팅을 겸비하고 현장 감각까지 갖춘 전략가로 평가 받는다.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후 1987년 LG전자에 입사해 전략, 상품기획, 연구개발, 영업, 생산 등 사업전반의 밸류 체인을 두루 경험했다.

그는 올해 MC사업본부장과 HE사업본부장을 겸임하며 1주일에 하루만 여의도 본사인 트윈타워에 출근할 정도로 현장인 평택과 마곡을 챙겼다.

현장을 찾아 TV, 스마트폰, 모니터 등 여러 제품의 품질과 업계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기술·마케팅 겸비"…`융합형 전략가` 권봉석, LG전자 새 사령탑
(▲ 사진 :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좌), 권봉석 LG전자 사장(우))

■ 기술과 마케팅 겸비한 융합형 전략가…디지털전환 진두지휘 최적임자

권봉석 사장은 1987년 LG전자(당시 금성사) 사업기획실에 입사해 7년간 전략과 기획 역량을 다진 후 현장에 투입됐다.

권 사장은 미국에서 자회사 제니스의 디지털 TV 원천기술을 비롯해 PC와 IT 관련 기술 등을 섭렵하며 기술 전문성을 높였고, 2001년 모니터사업부로 옮겨 시장과 제품에 대한 기획역량을 키웠다.

2005년부터는 유럽 디스플레이 사업의 전진기지였던 웨일즈생산법인장을 2년간 역임하며 제조 역량도 쌓았다.

그는 IT·디스플레이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2007년 부장 직급으로는 이례적으로 신설 부서인 모니터사업부의 수장을 맡아 세계 최소 두께의 LCD 모니터 등 혁신적인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LCD 모니터를 세계 1위에 올려놓았다.

2014년에는 (주)LG 시너지팀장을 맡으며 LG그룹 계열사 간 융복합 시너지를 내는 일에 집중하며 거시적 사업 안목을 넓혔다.

2015년부터 HE사업본부를 맡아 올레드 TV와 슈퍼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 차별화에 성공하면서 TV사업의 체질과 수익구조를 한층 강화했다.

권 사장이 집중한 올레드 TV 는 컨슈머리포트, 리뷰드닷컴 등 세계 유수의 평가기관들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TV에서 모바일까지 ‘선택과 집중’ 전략 주효

권봉석 사장은 어려운 사업을 맡을 때마다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성과를 보여줬다.

그가 HE사업본부장에 부임한 첫 해인 2015년 상반기에는 본부가 영업적자를 냈다.

2011년 23조 9,030억원이던 매출은 2015년 17조 4,000억원대로 급감했다.

그는 HE사업본부의 체질 전환을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내세워 이익이 나지 않는 제품들은 과감하게 정리하고 불필요한 제품은 개발하지 않았다.

권 사장은 올레드 TV에 집중해 2013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고, 현재는 국내외 TV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부터 MC사업본부장과 HE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는 권봉석 사장은 스마트폰 사업에서도 `선택과 집중`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그가 MC사업본부장을 맡은 올해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평택 스마트폰 생산라인을 베트남으로 이전했다.

생산시설과 인력을 재배치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여기에 LG전자는 내년 스마트폰 사업에서 제조업자개발생산(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을 보급형 제품에서 중가대 제품까지 확대한다.

스마트폰 라인업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개발 역량을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 구성원들의 목표지향적 실행력 이끄는 리더십 갖춰

권봉석 사장은 강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관련 조직들과 구성원들이 목표 지향적으로 움직이도록 지휘하는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는 평이다.

그는 MC사업본부를 맡은 후 첫 신년사에서 "MC사업본부의 턴어라운드는 `우리`가 아닌 `내 이름을 걸고 내가 한다`라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해달라"며, 구성원 하나하나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LG전자 CEO 권봉석 사장 프로필]

- 출생지: 부산

- 출생연도: 1963년

- 학 력: 부산 대동고 / 서울대 산업공학(학사) / 알토대 MBA

- 약 력

▲1987. 01 LG전자(당시 금성사) 사업기획실 입사

▲1994. 02 산호세지사

▲2001. 07 모니터사업부 경영기획

▲2005. 01 웨일즈법인장

▲2007. 01 모니터사업부장(부장)

▲2011. 01 미디어사업부장(상무)

▲2012. 01 MC사업본부 상품기획그룹장(전무)

▲2014. 01 ㈜LG 시너지팀장

▲2014. 12 LG전자 HE사업본부장(부사장)

▲2018. 01 HE사업본부장(사장)

▲2018. 12 MC/HE사업본부장

▲2019. 12 CEO

김태학기자 thkim8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