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홍콩에 '님을 위한 행진곡' 알린 매리 킹 박사 광주 방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홍콩인 의협심이 민주화 운동에 큰 영향"
    홍콩에 '님을 위한 행진곡' 알린 매리 킹 박사 광주 방문
    5·18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민중가요 '님을 위한 행진곡'을 개사해 홍콩 시민들에게 알린 매리 킹 박사가 광주를 방문했다.

    24일 비영리민간단체 광주공동체에 따르면 22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정신 연구' 국제 학술대회 초청학자로 매리 킹 박사가 참여했다.

    킹 박사는 이 자리에서 '홍콩인의 의협심 - 민주주의로 이어질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홍콩의 민주화 운동 배경과 역사를 설명했다.

    그는 "무협 소설이 홍콩인들의 의협심 형성에 중요한 문화적 역할을 했다"며 "이러한 의협심이 홍콩 민주주의와 정치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킹 박사는 '님을 위한 행진곡'과 관련해 "처음 들었을 때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며 이 곡을 알리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킹 박사는 학술대회에 참석하기 전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노래의 주인공인 시민군 대변인 윤상원 열사의 묘를 참배했다.

    킹 박사는 지난 6월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의 집회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광둥어로 바꿔 부르며 주목을 받았다.

    홍콩에 '님을 위한 행진곡' 알린 매리 킹 박사 광주 방문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뿌리' 광주·전남, 행정통합으로 하나 된다…"6·3 지선서 통합단체장 뽑을 것"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대부흥의 새 역사를 열어가기 위한 행정통합 즉각 추진을 공동 선언했다.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2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합동 참배를 마친 뒤...

    2. 2

      유명 女 BJ, 약물 운전 혐의 입건…"수면유도제 복용"

      유명 여성 인터넷방송인(BJ)이 처방 약물을 복용한 상태로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내 경찰에 붙잡혔다.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광진경찰서는 30대 여성 A씨를 약물 운전 혐의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A씨는 지난해 12월...

    3. 3

      전 의협 회장 "제가 맞았죠?"…강선우와 악연 재소환

      더불어민주당이 2022년 지방선거 공천 헌금 수수 의혹을 받는 강선우 의원을 제명했다. 이후 과거 강 의원과 청문회에서 설전을 벌였던 임현택 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자신이 옳았다는 취지의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