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미 외교차관보, 北 FFVD 긴밀공조·한미일 삼각협력 재확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무부 보도자료…스틸웰-윤순구 차관보, 동아시아정상회의 계기 회동

    한미 외교차관보, 北 FFVD 긴밀공조·한미일 삼각협력 재확인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2일(현지시간) 태국에서 열리는 동아시아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와 만나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확실히 이루기 위해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기로 했다.

    국무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밝힌 뒤 이들 두 사람이 한미일간 삼각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또한 한미는 양국 간 미래지향적 동맹에 우선순위를 둔다는 취지에 따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국무부는 밝혔다.

    이러한 협력은 한미간에 공유된 가치 및 개방성과 포용성, 투명성, 국제법 존중, 아세안(ASEAN) 중심성 원칙에 대한 전념에 기반한 것이라고 국무부는 전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이어 오는 5일에는 한국을 방문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죽음의 물가" 화폐가치 44분의 1 폭락에 뛰쳐나온 이란 MZ들

      이란에서 물가 상승으로 인한 반정부 시위가 나흘째 이어지고 있다. 이란 환율은 최근 1달러당 142만 리알까지 치솟았다. 이는 2015년의 달러당 3만2000리알 수준과 비교해 약 10년 만에 화폐 가치가 44분의 ...

    2. 2
    3. 3

      AI 주도권 잡으려는 美…'슈퍼 AI'로 맞불 놓은 中

      중국 정부가 인간 개입 없이 스스로 과학 연구를 수행하는 ‘자율형 인공지능(AI) 시스템’ 가동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AI 분야에서 미국의 기술 주도권을 굳히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