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현대자동차, 재구입 의향·만족도 '최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19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

    일반승용차/RV승용차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재구입 의향·만족도 '최고'
    현대자동차는 일반승용차와 RV승용차 산업에서 모두 1위를 거머쥐었다.

    현대차는 일반승용차산업에서 89.9점을 받아 26년 연속 1위 기록을 세웠다. 제조업 분야를 통틀어 최다 1위 기록이다. 기아자동차(86.8점), 르노삼성자동차(85.2점), 한국지엠(82.5점)이 뒤를 이었다. 현대차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만족도에서는 낮은 소음, 주행 안정성, 엔진·미션 성능, 연비, 잔고장 여부, 디자인, 정비, 제조회사 신뢰도에서 호평받았다.

    RV승용차산업에서는 90.6점으로 16년 연속 1위를 수성했다. 기아차는 88.6점으로 2위를 차지했고 쌍용자동차(87.1점)는 3위에 머물렀다. 현대차는 이 부문 세부 요소인 낮은 소음, 승차감, 주행 안정성, 차량 마무리, 공간 활용성, 구입 조건, 디자인, 수리비용 적절성, 품질 대비 가격, 제조회사 신뢰도 등에서 폭넓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자동차, 재구입 의향·만족도 '최고'
    현대차 국내사업본부는 올해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를 최대 화두이자 지향점으로 삼았다. 소비자 최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고객 삶의 동반자가 되겠다는 이광국 현대차 부사장(국내사업본부장)의 의지를 담았다.

    이를 위해 고객서비스(CS) 강화에 힘쓰고 있다. 작년엔 고객 만족 경영의 ‘컨트롤타워’ 격인 CS혁신팀을 신설했다. 올해는 본부 전 부문이 고객 응대 실천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소비자 구매 과정에 맞춰 제작한 고객 응대 표준 가이드를 제작·배포한 게 그런 예다. 명확한 응대 방향성을 제시해 핵심 응대 요소에 집중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균일하고 우수한 고객 응대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본부 내 다양한 CS 캠페인과 행사를 열고 있다. 고객추천지수(NPS)에 기반해 선정된 CS 우수자를 예우하는 행사도 열었다. ‘CS 이노베이션 서밋’이다. CS 슬로건을 기반으로 CS 테마송을 제작하고, 이를 활용해 임직원이 직접 참여 가능한 다양한 공모전을 열었다. 현대차 측은 “본부 내 CS DNA를 심기 위해 임직원 의식 변화, 조직문화 개선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혁신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1. 1

      NH투자證 '고객만족지수'로 직원 평가

      NH투자증권은 국내 금융업계 최초로 올해부터 영업직원 평가 시 수수료 수익 등 실적 중심 지표를 모두 배제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횟수 등 고객 만족 지표로만 평가하는 과정가치 평가를 도입했다.기존의 수수료나 자산증가...

    2. 2

      파리바게뜨, 토종효모·유산균 첨가 '속 편한 빵' 인기

      맛과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제과제빵점 산업에서는 파리크라상(파리바게뜨)이 77.5점으로 CJ푸드빌(뚜레쥬르&m...

    3. 3

      삼성디지털프라자,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체험 공간' 제공

      제품 체험, 상품 상세 상담 등 오프라인의 강점에 특화된 매장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전자제품전문점 산업에서는 삼성디지털프라자가 80.3점으로 9년 연속 1위(역대 9회 1위)를 이어갔다. 롯데하이마트(80.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