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철새 도래 경보 발령…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 강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철새 도래 경보 발령…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 강화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겨울 철새가 국내에 온 것을 확인하고 2일 자로 '철새 도래' 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철새 도래' 경보는 환경부 등이 제공한 겨울 철새 이동 정보를 활용해 검역본부가 가금류와 철새 간 조류인플루엔자(AI) 전파를 차단할 수 있도록 철새 정보 알림시스템에 따라 발령한다.

    검역본부는 '철새 도래' 경보 발령에 따라 가금류 농가와 지방자치단체에 철저한 차단 방역과 홍보 강화를 당부했다.

    AI는 중국·대만·러시아 등 우리나라 주변국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올해 들어 9월까지 전 세계 AI 발생은 20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484건보다 58% 감소했으나 우리나라 주변국인 중국(4건), 대만(82), 러시아(2)에서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병원성 AI가 지난해 3월을 마지막으로 발생하지 않았다.

    검역본부는 가금류 농가에 발판 소독조 설치, 소독액의 주기적 교체 등 차단 방역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자체에도 철새 군집 지역과 가금 농가 간 이동 경로에 소독시설을 운영하는 등 차단 방역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검역본부는 AI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를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고, 24시간 비상 연락망 구축, 국경검역 강화, 철새도래지 및 인근 농가 방역실태 지도·점검 등 방역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조류인플루엔자 상반기 방역 점검…소독 미실시 등 11% 미흡

      농림축산식품부는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예방을 위해 전국 가금 농가와 축산시설을 대상으로 일제 점검을 한 결과 10곳 중 한 곳꼴로 방역 상황이 미흡했다고 23일 밝혔다.농식품부는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전국 500수 ...

    2. 2

      조류인플루엔자 5년만에 '제로'…위기경보단계 평시 전환

      구제역도 역대 최단기간 종료…"안심 일러" 취약지 지속관리겨울마다 발생하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올해는 2014년 이래 5년 만에 처음으로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

    3. 3

      구제역 확산 조짐에다 AI 불안까지…시름 깊은 충북 축산농가

      2년 전 구제역 덮친 보은 축산농가 문 걸어 잠근 채 노심초사미호천서는 AI 항원 검출…"최악의 설 연휴 되나" 불안감 커져"2년 전 악몽이 떠올라 구제역 얘기만 나와도 TV 채널을 돌립니다.축사 문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