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등기 완료…사무실 개소, 조직 구성 등 후속 절차 박차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설립…올해 말 자동차 공장 착공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을 건립할 합작법인이 설립됐다.

광주시는 23일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의 등기를 마치고 설립 절차를 완료했다.

시는 19일 노사민정협의회와 주주간담회를 거쳐 20일 법원에 등기를 신청했다.

지난달 20일 법인 출범식 이후 박광태 대표이사 선임 등 논란으로 한 달가량 지연된 법인 설립이 마무리됐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사무실 개소, 조직·시스템 구축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올해 하반기 착공, 2021년 완공·양산 예정이다.

시는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해 법인의 조기 안정화와 지속 가능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결을 끌어냈다.

주주간담회에서는 이사진 선임과 법인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투자자들의 우려를 해소했다.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설립 사업은 합작법인이 빛그린산단에 연 10만대 규모의 생산라인을 구축해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현대차로부터 위탁받아 생산하고 정규직 1천여 명을 고용하는 내용이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첫 모델인 자동차 공장 설립은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자동차 부품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의 체질을 바꾸고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사업을 반드시 성공 시켜 광주를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 하기 좋은 일자리 경제도시로 만들어 사람과 돈, 기업이 찾아오는 광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