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종친회장이 종중 회의록 위조해 선산 팔아 횡령…징역 1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종친회장이 종중 회의록 위조해 선산 팔아 횡령…징역 1년
    종중 회의록을 위조해 몰래 선산을 팔고 매매대금 일부를 빼돌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종친회장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동부지법 형사1단독 권덕진 부장판사는 사문서위조·업무상횡령 등 혐의로 기소된 최모(71)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고 13일 밝혔다.

    한 문중 종친회장인 최씨는 2017년 회의록을 위조해 종중 소유 선산을 매각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그는 매매대금으로 생긴 종중 공금에서 1억2천여만원을 빼돌려 생활비 등으로 쓴 혐의도 받았다.

    최씨는 종원 20여명이 회의에 참여해 임야 매매를 만장일치로 찬성한 것처럼 회의록을 꾸민 뒤 이들의 도장을 임의로 날인한 것으로 조사됐다.

    위조한 회의록은 소유권이전 등기를 위해 법원에 제출했다.

    또 자신이 보관하던 종중 공금통장에서 현금을 인출해 생활비로 쓰는 등 4차례에 걸쳐 공금을 횡령했다.

    재판에서 최씨는 자신이 임야 매각에 대한 포괄적 권한을 위임받았으므로 회의록 위조가 아니며, 만약 임야 매각이 위법이라면 판매대금은 공금이 아니므로 업무상 횡령은 성립할 수 없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최씨가 임야 처분에 관해 적법하고 유효한 위임을 받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또 임야 매매계약이 무효로 판명되더라도 매매대금은 문중 재산이므로 횡령 혐의도 유죄라고 봤다.

    재판부는 "종중 재산을 처분하고 대금 일부를 횡령해 종중에 손해를 끼쳤다"며 "범행 경위와 수법, 결과 등에 비춰볼 때 죄질이 상당히 좋지 않다"고 판시했다.

    다만 재판부는 "최씨가 7년 동안 문중 회장으로 일하면서 문중 재산을 유지·보존하는 데 일정 부분 기여한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은 참작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93세에도 ‘완벽 스윙’

      이길여 가천대 총장이 최근 경기 안산 더헤븐CC에서 열린 ‘제2회 가천심장병어린이돕기 자선골프대회’에서 시타를 했다. 2일 유튜브 채널 ‘길병원TV’에 따르면 이 총장은 93세의 나이에도 안정적인 스윙을 선보여 온라인에서 화제가 됐다. 1932년생인 이 총장은 공식 석상에서 건강한 모습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유튜브 길병원TV 캡처

    2. 2

      [부고] 강유중씨 별세 外

      ▶강유중씨 별세, 강동수 SK 사장 부친상=1일 부산시민장례식장 발인 3일 051-636-4444▶김규황씨 별세, 윤정자씨 남편상, 김경희·김경화·김경미씨 부친상, 조정훈 국민의힘 국회의원·김광수·홍창희씨 장인상=1일 신촌세브란스병원 발인 4일 오전 7시30분 02-2227-7500▶양영호 연세대 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명예교수 별세, 박희자씨 남편상, 양은석 개원의·양성준 LG전자 책임 부친상, 이은정씨·정희정 LG전자 책임연구원 시부상=1일 신촌세브란스병원 발인 4일 오전 8시 02-2227-7500▶엄대호씨 별세, 김말식씨 배우자상, 엄태웅 삼양홀딩스 대표·엄종대씨 부친상, 엄지상·엄두경·엄서준·엄단희·엄지민씨 조부상=2일 서울아산병원 발인 4일 오전 8시30분 02-3010-2000▶이성순 한국정신대연구소장 별세, 한수산 前 세종대 교수(소설가) 부인상, 한예창 LAPONE엔터테인먼트 치프·한예린씨 모친상=1일 신촌세브란스병원 발인 3일 오후 1시20분 02-2227-7500

    3. 3

      [인사] 고용노동부 外

      ◈고용노동부◎승진▷대변인 홍경의▷산업안전보건정책실장 이민재▷서울지방노동위원장 권병희◎전보▷산업안전예방정책관 김부희▷산업보건보상정책관 고동우◈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규제혁신총괄과장 우향제▷뉴미디어총괄행정관 이순아▷성과관리총괄과장 손호진▷갈등관리팀장 주은성▷국민통합위원회 국민통합지원단 기획총괄과장 김완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