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北 납치 추정 일본인 실종자 또 일본서 발견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日, 출국기록 없는 행불자를 피랍 가능성 있는 '특정 실종자'로 분류

    1980년대 북한으로 납치됐을 가능성이 있는 '특정 실종자'로 분류됐던 일본인이 일본 내에서 또 발견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야마가타(山形)현 경찰은 1983년 행방불명됐던 사이토 다케시(斎藤武) 씨가 작년 4월 일본 내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고 6일 발표했다.

    실종 당시 38세이던 사이토 씨는 1983년 10월 요코하마(橫浜)시에 있던 회사를 그만둔 뒤 실종됐다.

    그는 이후 출국 기록이 없으면서 북한에 납치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특정 실종자'로 분류됐다.

    일본 경찰은 사이토 씨가 북한에 납치됐다가 귀국했을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작년 4월 시신으로 발견됐음에도 발표가 늦어진 것은 신원을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렸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北 납치 추정 일본인 실종자 또 일본서 발견돼
    앞서 일본 경찰은 북한에 납치된 것으로 추정됐던 실종 일본인이 지바(千葉)현과 미야자키(宮崎)현에서 발견됐다고 지난 5월과 8월에도 발표한 바 있다.

    이로써 일본에서 특정실종자로 분류된 사람은 880명으로 줄었 다.

    이와 관련,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19일 일본 정부가 거론하는 납치 문제는 "무근거한 날조품"이라며 "안팎으로 위기에 몰릴 때마다 납치 문제를 거들며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이 아베 패당의 상투적 수법"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1970년부터 일본에서 실종된 사람의 다수를 북한이 납치했을 것이라는 추론을 근거로 일본 정부가 제기하는 것이 일본인 납치 문제다.

    이 문제는 북한이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의 방북을 계기로 13명의 납치 사실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일본 정부가 특정 실종자를 제외하고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 사건은 총 12건에 17명이다.

    이들 중 고이즈미 전 총리의 방북 후에 일시귀환 형태로 귀국한 5명을 제외한 12명이 공식적으로 미해결 상태로 남아 있다.
    北 납치 추정 일본인 실종자 또 일본서 발견돼
    북한은 12명 중 일본인 납치 피해자의 상징으로 불리는 요코타 메구미(1977년 실종 당시 13세) 등 8명은 사망하고 4명은 북한에 들어오지도 않았다며 일본의 납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그러나 납치 이슈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아베 신조 총리 정부는 북한이 사망 사실을 명확하게 해명하지 못하는 등 실상을 숨긴다고 맞서고 있다.

    아베 총리는 납치 문제 해결 없이는 국교정상화 등 북일 관계 개선이 불가능하다는 태도를 고수하다가 지난 5월 갑자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무조건 만나자고 제안했지만 "낯가죽 두껍다"는 비아냥만 들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슈] 유엔 "북한, 가상화폐 해킹…한국 최대 피해"

      북한이 가상화폐 등 사이버 해킹을 늘리고 있으며 한국이 최대 피해국인 것으로 드러났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이 5일(현지시간) 공개한 대북제제 반기보고서에서다.보고서는 북한이 2015년 ...

    2. 2

      리룡남 北 부총리 "南이 선언 이행 안하니까 회담 할 수 있겠나"

      러 '동방경제포럼' 행사장서 "평양공동선언·판문점선언 이행해야" 주장리룡남 북한 내각 부총리는 5일(현지시간) 남북 대화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회담 합의 사항들이 이...

    3. 3

      北, 유엔에 北상주직원 감축 통보…"적대세력탓에 원조 정치화"

      김창민 北외무성 국장, 유엔에 서한 보내 "연말까지 직원 줄이라"UNDP 6명→1~2명, WHO 6명→4명 감축 요구…유니세프·WFP도 감축대상북한에 상주하는 유엔 소속 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