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정 넘긴 ‘조국 간담회’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된 가운데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 후보자가 자료 노출을 우려해 취재진에게 뒤로 물러서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 자정 넘긴 ‘조국 간담회’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된 가운데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 후보자가 자료 노출을 우려해 취재진에게 뒤로 물러서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 기간인 2일 돌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인사청문회 개최를 둘러싼 여야 협상이 난항을 겪자 기자간담회를 열어 달라고 더불어민주당에 기습 요청해 성사됐다. 정치권에선 인사청문회 기간에 기자간담회를 일방적으로 연 것은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조 후보자는 자정을 넘겨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자신과 가족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 “주변에 엄격하지 못한 것을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 국민에게 큰 실망을 안겨드렸다”며 고개를 숙이기도 했지만 핵심 의혹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사모펀드 불법 투자 의혹에 대해서는 “투자 과정을 알 수 없었고, 관여하지도 않았다”고 했고, 딸 특혜 논문 의혹과 관련해선 “당시에는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다”고 피해갔다. 또 “(법무부 장관 임명은) 선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좌초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후보직에서 자진 사퇴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자유한국당은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기습·침략한 것이고 주권자의 권리에 대한 명백한 테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로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는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관측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 개최 여부와 관계없이 3일 국회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한 뒤 9~12일께 조 후보자를 정식 임명할 전망이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