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 표정으로 이인영 원내대표와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굳은 표정으로 이인영 원내대표와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순방길에 오르면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의혹관련 대입 제도 재검토 지시에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분노에 대해 공감능력이 제로다"라고 밝혔다.

유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조 후보자의 특권, 반칙, 불법에 국민이 치를 떨고 있는데 후보자를 내정한 대통령이 '죄송하다 내정 철회하겠다' 이런 얘기 대신 입시제도 재검토를 지시한 것은 정상적인 사고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 전 대표는 "인턴 2주만에 논문의 제1 저자가 된 것, 자격 없는 장학금을 연거푸 받은 것 등 반칙과 특권은 입시제도 때문이 아니었다"면서 "그런 반칙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자기 노력과 실력으로 대학에 입학하고 논문을 쓰는 학생들은 어떤 입시제도에서도 하지 않는 반칙이다"라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어 "10년전 그 당시 입시제도에서 어느 학생, 어느 학부모가 저런 파렴치한 짓을 했다는 말인가"라며 "지독한 특권의식에다 가증스러운 위선으로 살아온 사람만이 저지르는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엉뚱한 궤변으로 입시제도 재검토를 지시하고 비행기에 오른 대통령을 보면서, 누가 뭐라 해도 장관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오기를 본다"면서 "국민의 속을 뒤집는 저 오기가 이 정권의 비참한 끝을 예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또한 문 대통령의 순방 전 입시제도 재검토 지시에 대해 "국민의 분노를 조롱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발언은 제도의 허점을 교묘히 파고들어 반칙으로 타인의 기회를 빼앗고 불법적 특권을 누린 조 후보자와 그 일가의 죄를 '제도탓'으로 떠넘기는 매우 비겁하고 교활한 발언이다"라며 "정시확대를 외치는 목소리에 귀닫고 간신히 권고하는 시늉만 해오던 정부 아니었나. 제도 개선, 공정의 회복 모두 조국 후보자 사퇴, 지명철회 이후 가능한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문 대통령은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오르기 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당정청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그동안 입시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있긴 했지만 여전히 입시제도가 공평하지 못하고 공정하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많다"면서 "특히 기회에 접근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에 깊은 상처가 된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