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의혹규명' 부산대 2차 촛불집회 내달 2일 개최
부산대 학생들이 지난 28일에 이어 5일 만에 다시 촛불을 든다.

부산대 총학생회는 다음 달 2일 오후 6시 운동장 '넉넉한 터'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의혹 진상규명 촛불집회를 연다고 30일 밝혔다.

총학은 이날 오후 3시부터 학내 성학관에서 6시간이 넘는 마라톤 토론 끝에 촛불집회 일시, 장소, 진행 방식 등을 결정했다.

이 자리에 모인 학생 수십명은 난상토론을 벌여 총학생회 차원의 단체행동으로 우선 촛불집회를 해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

촛불집회에서 외칠 구호 등은 학생 커뮤니티에 공개해 다수결로 정하기로 했다.

이들은 촛불집회에서 학생들만의 목소리를 명확히 드러내기 위해 학생과 외부 참석자 공간을 확실히 구분 짓기로 했다.

총학은 앞서 28∼29일 온라인 학생 총투표를 해 1만9천524명 중 투표율 50.88%(9천934명)에 찬성률 91.45%(9천85명)로 조 후보자 딸 의혹에 대해 단체행동을 하는 데 뜻을 모았다.

총학은 지난 23일 재학생, 졸업생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연 뒤 촛불집회를 여는 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중앙운영위, 대의원대회, 학생 총투표로 이어지는 절차 민주주의를 거치기로 했다.

이 토론회에서 총학은 SNS 공개채팅방 토론으로 촛불집회를 준비해온 촛불집회추진위와 공동행사를 여는 데 합의했으나, 절차·대표성·집회 시기 등의 문제로 의견이 나뉘어 각각 촛불집회를 준비해왔다.

촛불집회추진위는 앞서 28일 오후 운동장 '넉넉한 터'에서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촛불집회를 열었다.
'조국 딸 의혹규명' 부산대 2차 촛불집회 내달 2일 개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