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 "대만에 F-16 전투기 파는 미국 업체 제재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 "대만에 F-16 전투기 파는 미국 업체 제재할 것"
    중국 정부가 대만에 F-16 전투기를 판매하는 미국 군수업체를 제재하겠다고 21일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무기 판매에 참여하는 미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포함해 중국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미국이 중국 내정에 간섭했으며 중국의 주권과 안보 이익을 크게 훼손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결연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은 이미 미국에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준칙을 엄중히 위반했으며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간 3가지 공동성명을 심각히 위반했다고 비난했다.

    또한 대만 문제는 중국 주권과 영토 보전에 관한 것으로 중국의 핵심 이익에 관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미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과 미중간의 3가지 공동성명을 준수해 무기 판매와 대만과의 합동 군사훈련을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결과는 미국이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20일(현지시간) 대만에 대한 80억 달러 규모의 F-16 판매 방안을 국무부가 승인했다고 의회에 공식 통보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에도 대만에 22억 달러 규모의 탱크와 미사일 판매 계획을 승인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대만에 F-16 전투기 66대 판매…中 격앙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20일(현지시간) 대만에 80억달러(약 9조6000억원) 규모의 F-16 전투기(사진) 66대를 판매하는 방안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 발표 이후 중국 정부가 대만에 F-16 전...

    2. 2

      美 "홍콩 평화적 해결" 연일 촉구…'무역협상과 연계' 압박

      폼페이오, 톈안먼 언급하며 "폭력진압시 무역합의 어려워져"화웨이 안보 위협 규정하면서도 "무역협상 걸림돌은 아니다"미국이 홍콩의 시위 사태와 관련해 중국의 홍콩에 대한 '일국양제'(1국가 2체제) 약속...

    3. 3

      트럼프, 화웨이 거래 90일 연장…"美 기업 장비교체 시간 주기 위한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19일(현지시간) 미국 기업이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와 거래할 수 있는 ‘임시거래 면허’를 90일 연장했다. 하지만 화웨이는 곧바로 성명을 내 “화웨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