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장관 예방…김연철 "신뢰회복 중요…한미 긴밀협력 기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21일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사의를 표시하면서 한미 공동의 노력으로 더 많은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의 면담에 앞서 한 모두발언에서 "통일부와 우리의 팀이 함께 진행한 여러 노력이 북한과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목표 진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이런 노력이) 남북 간 더 가깝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관계 개선이) 장관님의 임무(mandate)임을 알고 있으며, 우리는 이를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또 지난 6월 30일 판문점 회동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훌륭한 리더십과 우리의 외교적 노력을 진전시키기 위한 기회의 장을 열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한다"며 "이는 한국 정부의 노력으로 마련된 기회였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만남도 기대를 하고 있으며, 조만간 양국 공동의 노력으로 더 많은 진전이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교착국면에서 협상국면으로 전환을 모색하는 시점에서 신뢰 회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며 "신뢰를 만들고 북미관계와 남북관계에 긍정적으로 영향 미칠 수 있도록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건 "한미 노력에 평화 프로세스 진전…남북관계 개선 지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