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물류'로 빠르게…신선식품 배송 최강자
홈플러스(사장 임일순)가 ‘2019 올해의 브랜드’ 대형마트 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홈플러스는 2002년 대형마트 최초로 온라인사업 및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를 시작해, 온라인 신선식품과 배송 서비스에서는 전 유통채널에서 가장 큰 경쟁력을 갖고 있다. 특히 홈플러스 신선식품 배송은 평균 4년 이상 장보기 노하우를 보유한 ‘주부 9단’ 사원들로 구성된 피커(장보기 도우미) 및 피킹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주문한 품목 중에서도 가장 신선한 상품을 엄선하고 있다. 이는 물류센터가 아닌 ‘전국 각 점포가 각 지역별 전용 물류센터’가 되는 개념으로, 고객의 자택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가장 신선한 상품을 빠르게 당일 배송할 수 있다.

'점포=물류'로 빠르게…신선식품 배송 최강자
홈플러스의 온라인 주문 상품 피킹 시스템은 유통기한이 짧은 상품을 피킹하면 시스템에서 “다른 상품을 피킹해주세요”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 등 가장 신선한 상품을 고르도록 지원하며, 매장에서도 ‘신선지킴이' 직원이 품질에 이상 있는 상품은 발견 즉시 폐기토록 해 고객의 피해를 사전 차단한다. 특히 지난해부터 업계 최초로 모든 신선식품의 100% 품질만족을 책임지는 ‘신선 A/S' 제도를 도입, 신선식품 전 품목에 대해 고객이 품질에 만족할 때까지 교환·환불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노하우와 시스템을 통해 작년 홈플러스 온라인몰에서 판매된 신선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

전체 온라인 매출의 43% 수준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홈플러스의 전국 각 점포를 명실공히 고객이 직접 방문해 쇼핑하는 오프라인 매장인 동시에, 온라인 주문 고객들을 위한 전용 물류센터 역할도 겸하는 O2O(온오프라인 연계) 매장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