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행정안전부, 내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 실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학령기 미취학 아동 등 조사
    행정안전부, 내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 실시
    행정안전부는 오는 5일부터 9월27일까지 전국 읍·면·동에서 3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한다고 4일 밝혔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 사항과 실제 거주 사실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게 된다. 확인 결과에 따라 주민등록 사항을 정정·말소하거나 거주 불명 등록 등의 조치를 하게 된다.

    이번 3분기 조사는 앞서 전 세대를 방문 조사했던 1분기 조사와 달리 실제 거주 사실을 조사할 필요성이 높은 특정 대상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조사대상은 거주 불명자, 교육기관에서 요청한 장기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 아동, 100세 이상 고령자, 동일 주소지 내 2세대 이상 구성 세대 등이다.

    이장이나 통장이 직접 조사대상 세대를 방문해 세대 명부와 실제 거주 사실을 대조한다. 이후 주민등록사항과 다른 세대를 추려 읍·면·동 주민등록 담당 공무원이 상세 개별조사를 한다.

    사실조사 기간에 정리된 주민등록 정보는 주민등록정보시스템을 통해 관련 기관에 공유돼 복지·교육 등 각종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한편 허위 전입신고자 등 과태료 부과 대상자가 3분기 사실조사 기간 중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자진신고하면 과태료 부과금액의 최대 4분의 3까지 경감받을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5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학령기 미취학 아동 등 조사

      행정안전부는 오는 5일부터 9월27일까지 전국 읍·면·동에서 3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한다고 4일 밝혔다.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 사항과 실제 거주 사실이 일치하는지 ...

    2. 2

      섬·산간 오지 마을에 '공공 드론택배' 뜬다

      충남·전남지역 섬이나 산간 오지 지역 주민들에게 드론(무인비행기)으로 물품을 배달하는 ‘드론 배송’이 공공부문에서 시험 운영된다. 2022년까지 10곳의 ‘드론 배달기지&...

    3. 3

      "품평회와 상담회로 마을기업 판로 확보했죠"

      마을기업들이 대형 유통업체에 입점하는 등 정부의 마을기업 정책이 활기를 띠고 있다.행정안전부와 사단법인 한국MD협회는 지난 5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