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서울시, 우리공화당 광화문 천막 1억1천만원 손배소송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차 대집행 비용 절반 청구…'각하 결정' 가처분도 항고

    서울시는 2일 우리공화당을 상대로 광화문 광장 천막 2차 대집행과 관련한 손해배상 소송을 서울남부지법에 제기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달 16일 2차 행정대집행 비용 2억3천만원 중 1억1천만원을 우리공화당에 청구했다.

    당시 우리공화당의 천막 자진 철거로 행정대집행이 무산된 만큼 총비용 중 일부만 소송액에 포함했다.

    서울시는 아울러 지난달 25일 법원이 각하한 광화문광장 점유권침해금지 가처분 사건도 항고했다.

    당시 법원은 "우리공화당 천막 등 시설물은 행정대집행을 통해 철거할 수 있어 소송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지만 서울시는 이에 불복해 다시 법원의 판단을 구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 6월 말 1차 행정대집행 비용 약 1억5천만원을 우리공화당에 청구했으나 공화당은 기한인 지난달 31일까지 납부하지 않았다.

    이와 별도로 청구한 변상금 302만원은 납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우리공화당에 1차 대집행 비용 납부 독촉 통지서를 발송했고, 나머지 추가 변상금도 받아낼 방침이다.

    우리공화당은 전날 서울 광화문 광장에 천막을 다시 설치했다.

    지난달 24일 광화문 광장에 설치한 천막을 자진 철거하고 세종문화회관 앞으로 옮긴 지 8일 만이다.

    서울시, 우리공화당 광화문 천막 1억1천만원 손배소송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혜훈 "韓 경제는 회색코뿔소 상황…기획과 예산 연동시켜야"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29일 "한국경제는 인구위기, 양극화, 지방소멸 등의 위기를 모두 알고 있었고, 경고가 있었음에도 방관했던 회색코뿔소 상황"이라고 말했다.이 후보자는 이날 임시 집무실이 마련된 서울 ...

    2. 2

      李대통령 청와대 첫 출근…'용산 시대'와 작별 [HK영상]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약 7개월 만인 오늘(29일) 처음으로 청와대에 출근했습니다. 대통령의 청와대 출근은 문재인 전 대통령 퇴임일인 2022년 5월 9일 이후 1천330일 만입니다.오늘 0시, 청와대에는 국가수반을...

    3. 3

      李대통령 지지율 박스권 53.2%…민주 44.5%·국힘 35.7% [리얼미터]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53.2%로 지난주보다 0.2%포인트(p)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9일 나왔다.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22∼26일(25일 제외) 전국 18세 이상 2009...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