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회 '실업급여 지급수준, 평균임금 60%로 인상' 법안 처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배우자 출산휴가 10일로 확대' 법안도 통과
    국회 '실업급여 지급수준, 평균임금 60%로 인상' 법안 처리
    국회는 2일 본회의를 열고 실업급여 지급수준을 평균임금의 50%에서 60%로 인상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고용보험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개정안은 동시에 실업급여 지급기간을 30일 연장하고, 최저임금 상승에 따라 실업급여 하한액 인상 폭이 급증한 만큼 하한액을 최저임금의 90%에서 80%로 조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국회는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을 5일에서 10일로 확대하고, 휴가 기간에 통상임금에 상당하는 금액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도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육아휴직의 경우 1회 분할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의 경우엔 최소 사용 단위 기간을 3개월로 하되 분할사용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도록 했다.

    가족돌봄휴직의 '가족' 범위를 기존 부모, 배우자, 배우자의 부모, 자녀에서 조부모와 손자녀까지 확대하도록 하고, 긴급한 경우 연간 10일 범위에서 쓸 수 있는 '가족돌봄휴가'를 신설했다.

    아울러 근로자가 가족을 돌보는 경우, 55세 이상 근로자가 은퇴를 준비하는 경우, 근로자 학업을 위한 경우 등에 근로시간 단축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정치권 '비상체제' 돌입…국회·여야5당 일제히 긴급 대응

      문의장, 긴급 수석비서관회의 후 대일 메시지 발표…각 당 대책회의 소집일본 정부가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 결정을 내리자 정치...

    2. 2

      문의장 "깊은 유감…국회, 당당하게 대처해나갈 것"

      "아베 내각, 향후 외교적·안보적·경제적 파장 모든 책임 있어"문희상 국회의장은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에서 제외한 일본 각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국회 차원에서 당당...

    3. 3

      '지루한 추경안 협상'…하루종일 줄다리기에 본회의 무기한 지연

      본회의 오후 2시→오후 4시→오후 8시→기약 없이 연기예결위 간사회동 12시간 넘게 중단…감액 규모가 핵심 쟁점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의 '디데이'인 1일 여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