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외교부 "내일 한일외교장관 회담 개최"…日 보복 이후 첫 대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내달 1일 태국 방콕에서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한다.

    외교부는 31일 "강경화 장관은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에 내달 1일 오전 고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방콕에 도착했다.

    일본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대(對)한국 수출규제를 단행한 지난 4일 이후 한일 외교장관이 만나는 것은 처음이다.

    특히 이번 회담은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각의에서 처리할 것으로 알려진 내달 2일 직전에 열리는 것이어서 이와 관련해 어떤 논의가 있을지 주목된다.

    강 장관은 회담에서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고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는 작업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상조 "정책수단 열어놓고 검토"…沈 "재벌편향 강화" 쓴소리

      심상정 이어 정동영 예방…鄭 "제도·법 바꾸는 개혁노력 부족"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31일 국회에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의 예방을 받고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 등을...

    2. 2

      NSC "日 수출규제 철회 않으면 모든 조치 포함해 단호히 대응"

      NSC "日 수출규제 철회 않으면 모든 조치 포함해 단호히 대응"/연합뉴스

    3. 3

      '왜 임진왜란인가' 일본 수출규제에 맞서는 문재인 대통령 화두는 '이순신'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또 다시 이순신 장군과 임진왜란을 언급했다.문 대통령은 이날 역대 대통령들의 대표적 여름 휴가지로 알려져 있는 경남 거제시 ‘저도’를 방문해 ‘청해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