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경제,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상승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동남권 경제는 금년 상반기 중 경제활력이 크게 약화된 전국과 차별적으로 반등세 시현
    하반기에도 주력산업 개선에 힘입어 상승세 지속할 전망, 대외 불안요인 해소여부 관건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경제,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상승할 것"
    동남권 경제는 올 상반기 반등세를 기록한데 이어 하반기에도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조사됐다.

    BNK금융그룹(회장 김지완) 소속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연구센터는 30일 ‘2019년 상반기 동남권 경제 리뷰’ 연구보고서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1~5월)중 동남권 경제는 경제 활력이 크게 약화된 전국과 달리 생산, 수출, 고용 등이 반등하는 차별적인 모습을 보였다.

    제조업 생산의 경우 조선 및 자동차 호조세로 전국(-1.2%)과 달리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2013년 이후 이어진 감소세에서 7년 만에 벗어나 플러스로 전환했다.

    수출도 전국은 7.4% 감소하며 부진했으나동남권은 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중국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6.8% 줄었으나 대미국 수출이 16.4% 증가한 데 주로 기인했다.

    품목 중에서는 자동차가 대미국 수출호조에 힘입어 7.6% 증가하며 지역 수출확대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고용도 미약하나마 개선흐름을 보였다. 동남권 월평균 취업자수 변화를 살펴보면 지난해 상반기 2만 5000명 감소에서 올해 상반기 5000명 증가세로 전환됐다.특히 동남권 조선업 고용보험 피보험자수는 2019년 4월 0.6% 증가하며 37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됐다. 5월에도 2.0% 성장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하반기에도 동남권 경제는 주력산업 개선에 따라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전국과 차별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조선업은 2014년 이후 최대였던 지난해 수주물량(1312만CGT)중 상당량이 하반기 생산실적으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자동차 산업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수요확대, 신차효과 등으로 미국 수출 및 내수 증가세가 기대되어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상반기중 주요지표 개선에도 불구하고 부진했던 소비부문의 회복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장기간 경기 위축으로 크게 훼손된 동남권 소비심리가 회복될 경우 ‘생산→고용→소비→생산’으로 이어지는 경제 선순환 구조가 완성돼 경기 상승세는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충기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연구센터 연구위원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침체 일로에 있었던 동남권 경제의 반등이 기대되는 시점이지만 대외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미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규제 등 불안요인의 해소여부가 향후 동남권 경제의 성장속도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최종구 금융위원장 "기업과 투자자,금융기관 함께 제대로된 기업구조조정 시장 열자"

      사진설명: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왼쪽부터)과 문창용 캠코(자산관리공사) 사장,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경남 김해 판형열교환기 생산업체 디에이치피이엔지를&n...

    2. 2

      "印尼·베트남 등 금융영토 개척…2023년까지 해외수익 비중 5%로 확대"

      BNK금융그룹은 2023년까지 해외 수익 규모를 전체 5%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중장기 경영 계획을 세웠다. 해외 기업설명회(IR) 등을 통해 인지도를 끌어올리며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김지완 BNK...

    3. 3

      'BNK 썸 여자프로농구단' 창단

      21년 역사의 여자프로농구 사상 처음으로 영남지역에 연고를 둔 여자프로농구단이 탄생했다.여신전문 금융회사인 BNK캐피탈은 8일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NK 썸 여자농구단’ 창단을 공식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