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오동전투' 감독 "일본이 숨기려 한 역사, 자료수집 어려워"
'봉오동전투' 원신연 감독이 작품을 준비하면서 자료수집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털어놓았다.

원신연 감독은 29일 서울시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진행된 영화 '봉오동전투'에서 "역사적인 사실을 영화로 만들 때 자료수집에 더 어려움을 겪는 거 같다"며 "특히 '봉오동전투'는 자료가 남아있는게 워낙 적어서 더욱 힘들었다"고 말했따.

원신연 감독은 "봉오동 전투는 독립 전쟁 도화선이 되는, 폭발시키는 역사라 일본에 의해 많이 축소되고 왜곡됐다"며 "영화에서도 '저들의 일이 기록되어선 안된다'는 말을 나왔는데, 실제로 그렇게 숨겼다. 그럼에도 독립신문에 전투 과정과 승리의 모습이 기록돼 있었다"고 지난 과정을 떠올렸다.

이어 "봉오동 전투의 승리는 봉오동 골짜기까지 일본군을 이끈 누군가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으리라고 봤다"며 "그래서 봉오동 골짜기로 이끄는 무명의 독립군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봉오동 전투'는 1920년 6월, 죽음의 골짜기로 일본 정규군을 유인해 최초의 승리를 이룬 독립군의 전투를 그린 영화다.

1919년 3.1 운동 이후 봉오동 일대에서 독립군의 무장 항쟁이 활발해졌고, 일본은 신식 무기로 무장한 월강추격대를 필두로 독립군 토벌 작전을 시작했다. 독립군은 불리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봉오동 지형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승리를 이끌어냈다. '봉오동전투'는 이날의 이야기를 스크린으로 옮겼다.

배우 유해진, 류준열, 조우진 등 믿고 보는 배우들이 대거 합류했고, 총 제작비 155억 원이 투입된 대작이다. 최근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서 더욱 관심을 모으는 작품이다.

한편 '봉오동 전투'는 오는 8월 7일 개봉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