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난해 국민평균 국내여행 6.9회, 지출액은 96만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체부 2018년 국민여행조사…국민 89%가 국내여행 경험
    "지난해 국민평균 국내여행 6.9회, 지출액은 96만원"
    지난해 우리 국민은 평균 7회 국내 여행을 하며 100만원 가까이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4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만 15세 이상 2천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매월 여행 행태를 파악한 '2018년 국민여행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지난해 조사대상의 89.2%가 국내여행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여행 횟수 총량은 3억1천115만회로, 국민 1인당 평균은 6.9회였다.

    여행목적별 1인당 평균 국내여행 횟수는 '관광·휴양'이 5.3회, '출장·업무' 및 '단순 귀성 또는 단순 친구·친지 방문'을 합친 경우는 1.7회였다.

    1인당 평균 국내여행 지출액은 95만9천원으로 집계됐다.

    지출 항목별로는 음식점비가 39.2%로 비중이 가장 컸고, 이어 교통비 26.7%, 숙박비 11%, 쇼핑비 9.4%, 문화재·공연·스포츠·오락활동비 6.4% 등 순이었다.

    여행을 다녀오지 않은 이유(중복응답)로는 '시간이 없어서'라는 답이 64.8%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가족, 친구와 시간을 맞추기 힘들어서'(43.1%), '함께 여행할 사람이 없어서'(18.6%), '여행 경비 부족'(16.5%), '건강상의 문제'(14.7%)라는 반응도 많았다.

    자세한 내용은 문체부 문화셈터 홈페이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곰팡이 방이 기십만원…일본 대신 국내여행 괜찮을까"

      일본 여행 자제 움직임에도 국내행 망설이는 휴가객 늘어바가지 상혼 등 고질적인 폭리상혼에 반감…"자정 기회 삼아야""한국 관광업계도 정신 차리자. 한 철 장사해 일 년 먹고 살겠다는 자세는 자국민에게 외...

    2. 2

      개미 우글거리는 펜션, 환불 안해준다고?

      작년 8월 유모씨는 휴가를 맞아 한 펜션에 17만원을 내고 숙박했다. 그러나 짐을 푼 날부터 개미가 나오기 시작하더니 다음날 새벽에는 100여 마리로 불어났다. 불어난 개미떼가 침대는 물론 그의 얼굴에도 기어올라와 ...

    3. 3

      "온가족 '원기충전'하는 영월로 여름휴가 오세요"

      한국관광공사가 ‘한 달 살기’ 추천 지역 가운데 하나로 꼽은 강원도 영월이 가족 단위 여름 휴가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동강을 중심으로 트레킹과 명상, 래프팅, 산악자전거(MTB)까지 한꺼번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