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의용 "日, 선린관계 근간 흔드는 무모한 도전…단호하게 대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日경제보복 대응 논의 당청 회의…"이제라도 외교적 해결 동참 강력 촉구"
    정의용 "日, 선린관계 근간 흔드는 무모한 도전…단호하게 대응"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6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부당한 조치를 즉각 중단하고 이제라도 외교적 해결을 위한 우리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일본 경제보복 대응책 마련을 위해 열린 당청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우리는 일본 정부가 이번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일본 정부가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재래식 무기와 관련한) 바세나르 협정을 거론하며 수출제한 조치를 취한 것은 1965년 국교 수립 이후 힘들게 쌓아온 한일 우호선린관계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심각하고 무모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일방적인 무역 규제 조치는 양국이 함께 추구하는 세계자유무역 원칙에도 근본적으로 배치된다"며 "정부는 최근 일본 정부가 불행했던 과거사와 관련한 이견을 이유로 양국 관계를 폄훼하는 언행을 서슴지 않고 있음을 깊은 우려, 실망과 함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日수출규제, 메모리 가격에 단기적 영향…재고 여전히 많아"

      디램익스체인지 보고서 "현물시장은 전체 D램 시장의 10%에 불과"일본 수출 규제로 최근 메모리 반도체 현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지만, 이는 단기적인 현상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나왔다.1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디램익스...

    2. 2

      "한국,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국장급 협의 제안"[NHK]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와 관련해 한국이 일본에 국장급 협의를 제안했다고 NHK가 보도했다.NHK는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15일 일본에 대해 "국장급 협의를 제안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NHK...

    3. 3

      日정부, 文대통령 '중대한 도전' 비판에 "보복조치 아냐" 딴청

      관방장관 "수출관리 목적" 주장…日언론·야당은 "보복조치 맞다"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6일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규제를 한국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