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데뷔 9년만에 처음 경험한 사극…판타지 세계에 들어온 것 같았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화 '기방도령' 배우 정소민
    판씨네마  제공
    판씨네마 제공
    현대극의 로맨틱 코미디 여주인공으로 익숙한 정소민이 시간을 거슬러 조선시대에 입성했다. 오는 10일 개봉하는 남대중 감독의 영화 ‘기방도령’에서다. 정소민은 양반과 상민, 남녀의 차별을 부당하게 여기는 등 의식이 깨어있는 양반가 규수 해원 역을 맡았다. 데뷔 후 첫 사극 연기가 힘들었을 법도 한데 그는 “재미있는 경험이었다”고 했다.

    “현실에 살고 있는 제가 조선시대 인물을 연기한다는 것은 판타지 세계로 들어가는 거잖아요. 그 경험이 너무 재미있었어요. 촬영 들어가기 전에는 걱정이 많았는데, 막상 현장에 가니 집에서 상상하며 연습한 것과는 달랐습니다. 미술, 의상, 분장 등 모든 것이 조선시대 배경으로 세팅돼 있었으니까요. 그 장소에 있으니까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았어요. 사극에, 조선시대에 발을 담그게 된 것이 새롭고 재미있었습니다.”

    영화 ‘기방도령’은 폐업 위기에 처한 기방 ‘연풍각’을 살리기 위해 조선 최초의 남자 기생이 된 꽃도령 허색(이준호 분)이 조선 최고의 여심 스틸러로 등극하면서 벌어지는 코믹 사극이다. 어느 날 허색은 우연처럼, 운명처럼 해원과 마주친다. 극 중 허색이 첫눈에 반할 만큼 한복을 입은 정소민의 자태는 곱다. 또한 한복이 익숙한 듯 참 편안해 보인다.

    “고등학교 때 한국무용을 전공해서 3년 내내 한복을 더 많이 입고 지냈어요. 한복이 제 몸에 편해서 데뷔 초부터 사극을 빨리 해보고 싶었습니다.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생각보다 늦게 첫 사극을 하게 됐네요. 9년 만에.”

    정소민은 노동석 감독의 영화 ‘골든슬럼버’(2018)에서도 무용을 한 경험이 반영된 인상적인 액션 연기를 선보였다. 그는 “당시 두 달 정도 액션 스쿨을 다녔는데 유연성에 관한 한 걱정할 게 없어서 유연함이 돋보일 수 있는 동작들이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당시 정소민이 캐스팅되면서 작은 체구의 여자가 강동원처럼 큰 사람을 제압할 수 있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로 액션 콘티가 바뀌었다고 한다. 정소민은 “의외로 액션이 저랑 잘 맞고 재미있었고, 희열감도 있었다”며 “나중에 꼭 제대로 액션 연기를 해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사실 정소민은 숱한 감정 연기 중에서 설레는 감정을 표현하는 데 유독 강하다. 그에게 로맨틱 코미디 여주인공 역할이 많이 들어오는 이유가 아닐까.

    “거의 모든 작품에서 로맨스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상대 배우를 만났을 때, 항상 그 사람의 장점을 많이 보려고 노력해요. 상대 배우를 남자로서뿐 아니라 사람으로서도 애정을 가지고 보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그 사람의 좋은 점들을 계속해서 찾고, 또 많이 보려고 집중하다 보니까 연기할 때 그런 것이 녹아나는 것 같아요.”

    박미영 한경텐아시아 기자 stratus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사유재산 적대시·논쟁 없는 학계…한국사회 죽어가고 있다

      작년 5월 18일 시작한 ‘한국경제 3000년사’ 연재가 60회째를 맞았다. 처음 약속한 대로 이번 글이 마지막이다. 내 어린 시절 주변 마을은 초가지붕이 올망졸망 모인 ‘소농사회&r...

    2. 2

      여자친구 변신은 무죄…청순 대신 걸크러시 폭발

      청순하고 풋풋한 걸그룹의 대표 주자였던 여자친구가 열정적이고 세련된 콘셉트로 변신을 시도했다. 지난 1일 발매한 일곱 번째 미니앨범 ‘피버 시즌(FEVER SEASON)’을 통해서다. 기존의 소...

    3. 3

      '만능 엔터테이너' 김종국 … 음악방송 메인 MC 됐다

      SBS ‘런닝맨’과 ‘미운 우리 새끼’,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6’, 미스틱스토리 웹 예능 ‘빅픽처3’…. 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