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준금리 동결…연내 1차례 인하 가능성 여전"
증권가에서는 미국 중앙은행(Fed)이 19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FOMC)에서 기준금리를 연 2.25~2.5%로 동결한 것을 놓고 "연내 금리 인하 시그널이 강화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임혜윤 KTB증권 연구원은 "점도표 상 중간 값은 여전히 연내 금리 동결을 시사하고 있지만 지난 점도표 대비 금리 인하 의견이 늘어난 건 사실"이라며 "성명서에서 인내심 관련 문구가 삭제되었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향후 경기 및 물가에 따라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시그널을 전달한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이는 연준 내에서도 연내 금리 인하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커졌을 뿐더러 중장기 중간 값 하향조정은 당분간 통화정책이 완화 편향적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많은 FOMC 참석자들은 더욱 완화적인 통화정책의 근거가 강해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발언한 것을 놓고 연준 내에서 금리 인하 목소리가 커졌다는 것을 재확인됐다고 평가했다.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과 낮은 인플레이션 등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정책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히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임 연구원은 "연준이 이번 FOMC를 통해 금리 인하에 대한 금융시장의 기대에 어느 정도 부합했다는 견해이지만 연내 2차례 이상의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는 과도하다고 판단한다"며 "미중 무역분쟁이 최악으로 치닫지 않는 한 미국 경제지표가 금리 인하로 대응할 만큼 부진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내다봤다.

다만 연준도 물가 부진을 인지하기 시작했고, 정책효과를 높이기 위해 금융시장 신뢰 회복이 필수적이라는 점 등을 감안하면 연내 1차례 금리 인하할 가능성은 높다고 설명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