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장관 "미세먼지 해결하려면 저탄소 에너지로 전환해야" 강조 예정
주말 일본서 G20 첫 환경장관회의…해양폐기물·기후변화 논의
오는 15∼16일 일본 나가노 가루이자와에서 G20 최초의 환경·에너지장관회의, 환경장관회의가 열린다.

13일 환경부에 따르면 G20은 미국 등 기존 선진 7개국(G7)과 유럽연합(EU) 의장국, 한국을 포함한 신흥시장 12개국 등 세계 주요 20개국을 회원으로 2008년 출범한 국제기구다.

출범 이래 환경·에너지장관회의와 환경장관회의가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너지장관회의는 2015년부터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는 G20 회원국과 초청국의 환경부처 장·차관, 국제협력개발기구(OECD), 유엔환경계획(UNEP) 등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정부 대표로 참가한다.

환경·에너지장관회의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환경보호 등을 논의한다.

환경장관회의에서는 자원 효율성과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기후 적응·회복 기반시설 등의 의제를 다룬다.

논의 결과를 토대로 16일 오후 폐회식에서 환경·에너지장관 합동선언문, 환경장관 선언문이 채택될 예정이다.

조 장관은 환경·에너지장관회의에서 국민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주는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책 간 연계와 저탄소 에너지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차·전기차 보급 확대, 2050 장기저탄소개발전략 수립 등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우리나라 정책을 소개할 예정이다.

조 장관은 환경장관회의에서 일본이 제안할 'G20 해양폐기물 이행체계'를 지지할 방침이다.

그는 현지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수소차 보급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수소전기차를 시승한다.

/연합뉴스